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7. 9. 29. 01:54
2006년 7월 14일에 이런 글을 남겼더군요. 지금 돌아보면 그때 마음을 잊어버리지 않고 꾸준히 이어가는듯 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사진집을 하나 보고 싶어 서점에 갔다가 최민식님의 "우리가 사랑하는 것들에 대하여"를 구입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미 보시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최민식 선생님의 사진에 조은 시인의 글이 어우러져... 우리네 지난날 (아니 어쩌면 지금도 어딘가에 존재하는) 어려운 삶을 아무 기교없이 솔직하게 보여주더군요.

저는 이런 사진이 좋습니다. 살아있는 모습, 그 모습을 솔직히 보여줄 수 있는 사진. 결국 사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우리 삶의 모습들을 드러내는 (노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런 모습을 담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더군요. 테크닉이 보족해서가 아닙니다. 장비가 없는 것도 아니지요. 그건 제가 그들의 삶을 최민식 선생님이 그러하듯 정면으로 쳐다 볼 용기가 나지 않아서입니다.

사진 찍기 시작할 때 봤던 사진에 대한 잠언중에 이런 것이 있었습니다. "아마추어작가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모습을 흑백필름에 담아놓고 그것을 예술이라 부른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대략 이런 말이였던 것 같습니다.

어제 저녁 고속터미날에서 버스를 기다리는데... 두팔이 없으신 한 남자분이 구걸을 하고 다니시더군요. 제 카메라 가방에는 135mm를 달고 "흑백"필름이 담긴 F3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남자분의 모습을 보고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주머니 속에 담긴 동전을 드리고 떠나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사진집에 보면... 아마도 돌아오지 않는 부모를 기다리며 우는 듯한 남자아이의 모습이 있습니다. 그 사진을 보면서 이 사진을 찍고 최민식 선생님이 어떻게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마도 그 장소를 그냥 떠나시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 아이의 어깨를 에워싸며 위로의 말한마디라도 남기고 가셨지 않았을까요? 그 행동을 "마음에서 우러나와"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아서 그 삶을 정면으로 바라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사진을 찍으며 글을 쓰는 삶"... 그게 제가 여생을 보내고 싶은 방법입니다. 아직 사진에도 글에도 부족함이 많지만... 저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테크닉이 아닌듯 합니다. 그것은 삶에 대한 진지한 자세... 제 주위 사람들에 대한 자그마한 사랑... 그것을 먼저 배워야할 것 같습니다.

'그밖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퍼문답  (3) 2007.11.10
책 추천 부탁드립니다  (2) 2007.11.08
그밖에... 를 추가합니다  (0) 2007.09.27
더 좋은 사진을 찍는 스물한가지 방법  (0) 2007.09.27
사랑  (0) 2007.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