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2. 1. 9. 14:52
장유식 변호사 아시나요? 대학교 같은 과 선배님입니다. 1999년 사시에 합격하여 참여연대 활동도 하시고 한겨레나 다른 매체에 칼럼도 쓰시며 적극적인 활동을 보여주시는 분입니다. 이분의 부인은 최근 민주당의 19대 국회의원 중랑갑 예비후보로 등록한 서영교 교수입니다. 이 부부의 사연 알고 계시나요? 저도 최근에야 장유식 선배의 글을 보고 알았습니다. 아내의 책에 쓴 격려사라고 하네요. 너무 멋있어서 여기에 옮겨봅니다. 

한국 사회에서 부부 모두 자신의 꿈을 키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 아내가 남편을 위해 자신의 꿈을 희생하지요.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아쉬웠습니다. 꼭 그래야하나. 이 부부를 보면 둘다 꿈을 이룰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상황에 따라 잠시 꿈을 보류할 필요는 있겠지요. 하지만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밌는건 중랑갑의 야권 출마 예상자로 두분 모두 거론되었다고 하더군요 ^^ 이제 몇달 후면 서영교 국회의원으로 형수님을 부르게 되겠죠? 적극 응원합니다.

==================================== 

부부가 만난 지는 28년쯤 되는군요. 풋풋한 대학 1학년, 친구의 소개로 만나 7년 연애 끝에 지금은 결혼 21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연애시절의 대부분은 학생운동과 함께 했고, 결혼 후에도 각자 지역운동과 평화운동을 하였습니다. 안정된 활동과 생계를 위해 둘 중 하나가 고시를 보기로 했는데, 이 때문에 아내는 힘든 뒷바라지를 묵묵히 해내야 했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딸과 아들이 한가족이 되었습니다. 딸은 내년이면 대학 3학년이 되고, 아들은 고등학교에 진학합니다. 면목동에서 나고 자랐고,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들과 함께 성장한 아이들은 이제 엄마아빠의 토론 상대이기도 하지요.
 
아내는 졸업과 결혼 후에도 면목동에서 무료도서대여실과 주부대학 등을 운영하면서 헌신과 봉사의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남편의 고시 뒷바라지를 마친 1999년에 드디어 새천년민주당 창당준비위원으로 정치를 시작하였고, 그 후 10여년동안 열린우리당 부대변인, 민주당 부대변인, 참여정부 청와대 춘추관장 겸 보도지원비서관 등을 지내며, 쉼 없이 정치적 역량을 키우고 검증받아왔습니다. 
 
저는 그런 아내의 등을 떠밀어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하려 합니다. 2012년은 우리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해입니다. 크게는 나라와 민족의 운명이, 가까이는 이웃과 가족의 행복이 좌우되는 격전의 장이 될 것입니다. 두려움과 설레임이 교차합니다. 그 엄청난 역사의 현장에는 상처입고 소외된 이웃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함께 가슴으로 울어주며, 손맞잡고 함께 일어날 수 있는 정치인이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아내가 바로 그 사람이라고 감히 확신합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열정, 균형감 있는 정의로움, 이웃에 대한 따뜻한 마음, 남북정상회담 보도분야 대표와 청와대 춘추관장으로서의 국정경험,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님에 대한 존경과 노무현대통령님에 대한 사랑, 무엇보다도 중랑구민들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마음을 잘 알고 있기에 저는 아내를 주저없이 그 길로 나아가라고 하였습니다. 
 
아주 험난한 길이 되겠지요. 그러나,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도 뒤에서 힘껏 도우려 합니다. 지켜봐주시고, 도와주시고, 그리고 감시해주십시오. 초심을 잃지 않고,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사랑을 말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 Reasons to Love My Son  (4) 2012.03.13
Boston Rescue Mission  (6) 2011.08.22
슬픈 장례식  (0) 2011.08.13
결혼 - 환상의 파괴? 혹은 환상의 완성?  (13) 2011.01.16
마흔 두번째 맞이한 사랑  (16) 2009.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