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7. 8. 12:42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았습니다. 나의 '강점'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일거리도 생각해두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지금'의 나는 내가 원하는 '나'와 다릅니다. 갭이 있습니다. 이럴때 두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포기하거나, 아니면 나를 변화시키는 길을 택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많은 조언과 방법론이 있습니다. 원래 이 포스팅의 목적도 그 중 한가지를 소개하는 것이였는데, 구상 도중에 바뀌었습니다. 여러가지 프레임이 있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비슷한듯 해서요. 그래서 제목도 원론적 고찰이라는 거창한 것을 내어 달았습니다 ^^;;

원하는 '나'를 만드는 것이 곧 자기계발입니다. 뭔가 발전된 모습을 바라고, 그렇게 되고자 노력하는 것이 당연하니까요. 퇴보하고자 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저는 자기계발을 '이곳'에서 '저곳'으로 옮겨가기라고 정의합니다. 내가 서있는 곳에서 가야할 곳으로 자리 바꿈을 하는 것이지요. 건너뛰기도 하고, 다리를 놓기도 하면서요.

2.1 원하는 나를 만들기 위한 방법들

우선 몇가지 생각의 프레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워낙 많기에 제가 아는 것, 최근에 보고 들은 것만 담아봅니다.

마커스 버킹햄의 6단계 강점 강화 방법

앞에서 소개한 <Go Put Your Strengths to Work>에서 소개된 방법입니다. 6단계로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단계 - 성장할수록 성격이 바뀔꺼라는 신화를 깨라. 자랄수록 너는 원래의 너가 되어간다
2단계 - 기간을 두고 스스로 관찰함으로 강점이 무엇인가 수집하고, 명확히 하고, 확증하라
3단계 - 집중하고, 강점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일도 강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바꾸라
4단계 - 다른 사람과 협력하거나, 일을 위임함으로서 약점을 없애라
5단계 - 너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보스와 의논하고, 그의 도움을 구하라
6단계 - 강점과 약점을 자주 점검하고 체크함으로 강점을 습관화시켜라

보이에이츠의 스스로 배우기 방법

다니엘 골맨, 리차드 보이에이츠, 애니 맥키 세사람이 공저한 감성의 리더십(Primal Leadership)에 나와있는 방법론입니다. 일전에 세번에 걸쳐서 소개한 책입니다. 제가 무척 좋아하는 생각의 프레임입니다. 책상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고, 답답하면 쳐다(만)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목표설정 기법

확고한 목표설정을 통해 방문판매원에서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로 성장한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9단계 목표설정 기법입니다. 얼마전 헤밍웨이님이 소개해주셨습니다.

1. A4용지에 자신이 꼭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적어 리스트를 만든다.
2.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부터 차례차례 지워나간다.
3. 마지막으로 남은 것을 자신의 '넘버원(No.1)' 목표로 정하고, 이를 다시 A4 종이에 베껴 쓴다.
4. 목표가 실현 가능한 것인지 생각해 본 후 언제부터 목표달성을 위해 뛸 것인지 출발점을 정한다.
5. 현실적이고 명확한 데드라인(deadline)을 설정한다.
6. 목표를 이루는 데 장애요소(obstacles)가 될 만한 것들을 적어본다. 지금까지 내가 왜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는지 적어본다.
7.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를 도와야만 하는 사람들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협조를 어떻게 구할 것인지 적는다.
8.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게 필요한 기술(skill)을 적는다. 이 중 현실적으로 당신이 개발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적어본다.
9.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스케줄 표를 작성한다.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좋다.

구마가이 마사토시의 수첩을 통한 성취 기법

이 블로그의 첫 서평인 '꿈을 이루어주는 한 권의 수첩'에서 마사토시가 제안한 몇가지 원칙들입니다.

- 꿈이 없으면 꿈을 이룰 수 없다. 사람은 자신이 그린 꿈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없다.
- 현실의 자신에게 얽매이지 말고, 제로의 상태에서 이상적인 자신의 인생을 그려 보자.
- 먼저 현재의 자신을 냉정하게 바라보자.
- 10년, 20년 후의 궁극적 목표를 세우고서야 말로, 그 해의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할 수 있고,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게 된다.
-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면, 이미 당신은 꿈을 향해 내딛어야 하는 방향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 목표나 의사가 없는 곳에 행동은 존재하지 않는다
- 꿈을 향한 의지를 가지고 계속해서 행동하기 위해서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수첩을 열어 본다. '나의 꿈은 무엇인가?'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느 정도 다가 서고 있는가?'를 항상 생각한다.
-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은 가능한 한 상세하게 적는다. 그렇게 하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이 한층 더 현실성을 띠게 된다.
- 연간 목표를 정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몇월에 (혹은 매월) 무엇을 할 것인지, 몇 주째에 (혹은 매주) 무엇을 할 것인지, 며칠에 (혹은 매일) 무엇을 할 것인지 배분한다.
- 실생활에서 정확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을 사업별, 프로젝트별, 테마별, 혹은 사람별, 항목별로도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각 항목에 사고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두면 편리하다.

하버드 MBA 학생들의 목표성취기법

1. 기한을 정하지 않은 목표는 총알 없는 총이다.
2. 독수리가 되고 싶다면 독수리 떼와 함께 날아라.
3. 목표는 긍정문, 현재시제 1인칭
4. 목표는 간결해야 한다.
5. 성공한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며 살아라.
6. 마무리 5%가 성공을 좌우한다.
7. 잘못을 인정하라. 그래야 문제를 통제할 수 있다.
8. 목표달성을 의한 대가를 두려워하지 마라.

2.2 원하는 나를 만들기 위한 원론적 주장

다섯가지 소위 '성공'을 위한 방법론을 살펴봤습니다. 각 방법론의 초점이 다르고, 대상이 다르기에 내용은 다릅니다만, 중복해서 발견되는 원칙들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택하던지, 원칙을 알고 자신에 맞게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밑에 깔려있는 원칙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봤습니다. '쉐아르의 자기계발 원칙' 이렇게 붙여볼까요? ^^;;

1. 가야할 곳을 명확하게 설정한다

내가 가고 싶은 곳. 그것은 꿈이기도 하고, 이상적인 '나'이기도 하고, 꼭 이루고 싶은 목표이기도 합니다. 현실의 제한을 무시하고 가장 이상적인 자신을 그려봅니다. 어디로 갈지 방향을 알지 못하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1.1 목표를 적어 놓고 최대한 자주 들여다 봅니다.

2. 현재 있는 곳에서 얼마만큼 떨어져 있는가 냉철히 판단한다

성공한 기업의 원칙중 하나는 냉혹한 현실을 직면하는 것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부족한 것을 제대로 알아야 변화가 생깁니다. '내가 한번 맘만 먹으면...' 이런 생각가지고 있는 사람 아무것도 못합니다.

3. 이곳에서 그곳까지 직선거리를 생각한다

무엇을 극복해야 원하는 나를 만들 수 있을까 찾아봅니다. 이상적인 최단거리를 생각해봅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 것이 이때 큰 도움이 됩니다. 장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함으로 원하는 곳에 이를 방법을 찾습니다.

4. 그 거리를 작은 구간으로 나눕니다.

갭이 너무 크면 출발하기전에 포기합니다. 거리를 메꿀 수 있는 작은 구간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마사토시는 15년후의 목표를 위해 연간, 월별, 주별, 일별 계획을 세웠습니다.

5. 남에게 도움 청하는 것을 두려워 말라

찾아보면 주위에 나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해줄 사람, 훌륭한 조언을 해줄 사람,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사람 한명 정도는 찾을 수 있습니다. 주저말고 도움을 청합니다. 이들과 신뢰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실험하는 마음으로 실천하라

계획을 충분히 세웠으면 일단 시작합니다. 계획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일어나지않습니다.

7. 주기적 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사람은 망각의 동물입니다. 아무리 굳은 결심을 해도 시간이 지나면 흐트러지게 되어 있습니다. 일별/주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수시로 점검해야합니다.

8. 습관이 될 때까지 멈추지 마라

최종 목적은 원하던 '나'가 현재의 '나'로 바뀌는 것입니다. 원하던 나의 모습이 습관이 될 때 목적이 달성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오륜서는 천일의 연습을 '단'이라 하고 만일의 연습이 '연'이라 했습니다. 단련을 통해 습관으로 내재화시켜야합니다.

9. 정말 변하고 싶은가?

사실 이런원칙들은 너무나 많이 들어왔기에 제가 한 분석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자기계발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비슷한 이야기를 수도 없이 들었을테니까요. 실제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원함'이 있는가 하는 겁니다. 남들 하니 따라하는 자기계발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막연히 지금보다 좋아져야지 하는 마음으로는 안됩니다. 지금의 내가 아닌 더 나은 '나' - 그 모습을 뼈에 사무치게 원할 때 제대로 된 변화는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