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7. 8. 28. 11:02
최근에 읽은 책들입니다.

"The Secret"은 론다번이 쓴 책으로 요즘 전세계적으로 엄청나게 팔리는 책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그 생각의 파장이 우주에 작용해 좋은 일이 생긴다는 주장을 담고 있지요. 그 근거에는 과학적으로 뒷받침이 된다고 주장하는 "끌어당김의 원리"가 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처음부터 비판을 위한 것이였으므로 별 느낌은 없네요. 다만 세상 살기가 이렇게 쉽기만 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잠깐 생각은 했었지요. "The Secret 비판적 읽기"라는 제목으로 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글쓰기의 전략"은 정희모교수가 쓴 책입니다. 글을 제대로 써봤으면 하는 생각에서 읽었지요. 서두를 쓰는 방법, 본문을 연결하는 여러가지 형식들, 마무리 짓는 방법등. 저도 무의식중에 사용하던 원칙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원칙들을 규정화해서 글 밖으로 끄집어내어 체계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려있는 예문들과 한국어 바로쓰기에 대한 글들도 참 좋았습니다. 나중을 위해 이 책의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할 계획입니다.

다산선생 지식경영법은 정민교수가 쓴 책입니다. 18년 유배기간동안 500권의 책을, 그것도 정치, 경제, 공학, 의학, 지리, 교육, 그리고 문학까지 정말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남기신 정약용 선생의 지식경영법을 다룬 책입니다. 다빈치의 방대함도 다산선생을 못 좇아 갈것 같네. 다산 선생이 남기신 작업만큼 이 책도 내용이 많아 다 읽을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의 몇장을 읽는 것만으로도 벌써 많은 도움이 되는 듯 합니다. 이 책도 좋은 책이지만, 언제 시간을 내어서 다산선생의 인생과 남기신 저작을 집중해서 좇아가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