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세월호 침몰사고
kipid's blog
2014년을 다짐하는 사자성어:..
Crete의나라사랑_2010년이후글
[OK MVP 함께 만들어 가는 북리..
RAIZE GLS
2013년을 다짐하는 사자성어: 궁..
Crete의나라사랑_2010년이후글
나는 勢이다
Read & Lead
1,577,827 Visitors up to today!
Today 9 hit, Yesterday 68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노무현'에 해당되는 글 5건
2012.12.17 00:23

한국 대선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대선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본다.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문재인을 지지한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이렇다. 개인차원에선 성품과 자질,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그리고 사회적 가치로는 나눔과 발전이다. 마지막으로 역사와 외교에서 최소한 부끄럽지는 않아야겠다는 거다.

먼저 성품과 자질이다. 개인의 살아온 길이 그 사람의 성품을 말한다. 수석의 성적으로 서울대에 갈 수도 있었을 그는 장학금 때문에 경희대로 갔다. 부유하지 않음으로 받을 불편함을 일찍부터 경험한 거다. 그럼에도 그는 독재에 반대하다 투옥되었다. 고시에 합격, 차석으로 연수원을 마쳤다. 과거 전력 때문에 판검사로 못갔지만 김앤장 같은 보장된 길을 택할 수도 있었다. 그럼에도 그는 인권변호사의 길을 선택했다. 노무현을 만났고, 친구의 부탁을 받아 정치권에 발을 들였고, 지금 대통령 후보로 서있다. 평생 대통령이 되기만을 바라고 살아왔던 박근혜에 비해 정치에서 떠났었지만 친구의 죽음에 돌아온 문재인이 더 욕심없는 삶을 살아왔다는 것은 확실하다.

문재인이라고 평생 성자처럼 살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들추면 비판받을 짓이 없지는 않겠지. 또한 청와대에 들어간 후로 동창들과 연락을 끊고 살면서까지 문제의 소지를 없애고자 했다던 그지만, 권력의 중심부에 있다보니 주위에서 알아서 기는 일이 없지는 않았을거다. 요즘 들리는 아들 취업과 관련된 의혹은 알아서 기었던 경우 아닐까 싶다. 그렇다고 그의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박근혜와 비교하면 누구의 성품이 뛰어난지는 의문의 여지가 없을듯. 남을 위해 평생 살아온 사람과 남을 위해 살아본 적이 없는 사람은 사고의 틀 자체가 다르다. 시장 가서 상인들에게 잘 살게 해줄거라 말하면서 그 상인들 보호하는 법안의 반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사람이 박근혜다. (요즘은 그런 자기모순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다. 설마 그 정도까지랴마는.)

자리가 자리니만큼 자질도 중요하다. 이것도 사실 말할 필요도 없다. '진보 = 종북좌빨'이라는 프레임에 갇혀 박근혜 아니면 안돼라는 사람도 대선토론은 보지 않는다고 한다. 자신의 신념이 흔들리니까 ^^ 10분전에 자신이 반대한 내용을 가지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상대방을 공격하는 사람이 총없는 전쟁터인 외교무대에 선다고 상상하면 정말 소름이 끼친다. 그렇다고 좋은 사람을 들여서 쓸 수 있는 성품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그에 비해 항상 비교우위에 있기에 자질 논란이 없었던 문재인이 정말 잘할까에 대한 의문은 있다. 개인적으로 노무현 대통령은 성품면에서 탁월했지만 대통령은 그의 그릇을 넘어선 자리였다 생각하기 때문이다. 반대 진영까지 아우를 수 있는 리더십을 문재인이 가지고 있을지. 단일화나 그 이후 보여준 참을성과 포용력에서 그럴거라는 신호를 보지만 이 질문은 대통령이 된 그를 보고 나서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을 거다.

정치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민주주의다. 민주주의가 뭐냐라는 건 나말고 제대로 정리해줄 사람이 많으니까 넘어가지만 일단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투명하고 공정한 방법으로 취합해 적합한 합의를 만들어내는 것이 제대로 된 민주주의라고 생각이 된다. 이 부분에 있어서 새누리당이나 민주당이나 비판받을 여지는 다 있을듯. 그놈이 그놈이다 말할 수 있지만 그래도 상대적으로 판단한다면 진보진영에게 점수를 더 주고 싶다. 두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미리 정해진 사고의 틀(내편 너편이 대표적인 예)을 벋어나지 못하고 모든 사안을 그 틀에서 결정하는 사람과 어느것이 옳은지 사안별로 결정하는 사람. 지금 한국에는 후자의 사고가 더 필요하다. 너무나 많은 이들이 아직도 전자의 사고를 한다. 그 사고를 이용해왔던게 이땅의 수구였고. 여전히 벌어지는 종북 타령. 지겹지도 않나. 언론을 장악하면 모든 것이 자기네 뜻대로 될거라는 교만함. 이런 집단이 민주주의를 한다 말할 자격은 없다. 자정능력이 있느냐도 중요한 가치. 어느 집단이든 사고 치는 사람은 존재한다. 중요한건 그 이후 어떻게 하느냐다. 성폭행범이든 사기꾼이든 일단 도움이 된다 싶으면 계속 자리에 앉히는 것. 진보진영에 그런 일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훨씬 깨끗하다. 출발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자기모순을 해결해나가려는 집단이 사회적 발전도 이룰 수 있다. 반대로 끊임없이 자기모순을 덮어나가는 집단에게서 발전을 기대할 수는 없다.

사회적으로 한국은 더 나누는 세상이 되어야한다. 복지가 잘 되어 있는 미국에서 복지를 더 늘릴 필요가 있느냐라는 질문은 타당하다. 하지만 한국에서 그런 질문을 하는 건 뭘 모르거나 이기주의다. 정혜신 박사의 문재인 후보 지지연설을 봤다. 15분인가 진행하는 동안 문재인 이야기는 2~3분 밖에 없었던 것 같다. 나머지 시간은 아픔을 겪는 사람들 이야기. 왜 사회가 그들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한 탄원이었다. 그래야 한다. 강한 자가 약한 자를 돌보는 것이 옳은 일임을 그렇게 살아야 함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한다. 그 점에서 이 연설을 내보낸 문재인 캠프에게 고맙다. 아울러 그가 대통령이 되면 이 연설을 일주일에 한번씩 보면서 계속 다짐 했으면 한다. 더 이상 이런 아픔이 생기지 않도록. 대통령은 그런 일 하라고 뽑히는 거 아닌가. 그럴때 진정한 발전이 있다고 믿는다. 양쪽 후보 둘다 그런 세상 만들겠다고 하지만, 다시 한번 지나간 길을 보면 사람의 진정을 알 수 있다. 참여정부하에 벌어진 잘못들(비정규직 확대, 노동자 탄압)에 대해 문재인이 자유스러울 수는 없지만, 최저임금 인상안을 얼마전에 부결시킨 후보보다는 나은 것 아닌가. 최소한 문재인은 잘못을 인정하고, 박근혜처럼 드러난 거짓말은 안하니까.

마지막으로 역사와 외교적인 면. 얼마전 북한이 로켓을 쏘는 것을 보며 북한은 박근혜가 되길 원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정말 그렇다고 한다. 독재자의 딸이 대통령이 되는 걸 보면 자기들 세습도 국민들에게 정당화시킬 수 있고 어느정도의 긴장이 정권유지에 도움이 될테니까 말이다. (어쩌면 너무 만만해서 박근혜를 원하는 건 아닐까 의문도 든다.) 그런데 북한 빼고는 박근혜 당선을 원하는 나라는 없는듯 하다. 아 일본도 있구나. 만주군 장교 출신 박정희의 딸을 일본은 당연히 좋아할 수 밖에. 난 한번의 잘못으로 개인의 평생을 더구나 후손에까지 낙인 찍는 것은 반대다. 박근혜는 박정희의 딸일 뿐이다. 아버지가 친일파고 독재자였다고 딸이 욕먹을 일은 없다. 하지만 아버지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으로 덕을 보려는 거라면 문제가 다르다. 누구 말대로 박근혜가 독재자의 딸이라 반대하는게 아니라 박근혜가 독재자가 될 것이기에 반대하는 거다. 그리고 한마디로 너무 창피하지 않나. 독재자의 딸이라는 타임지 보도를 실력자의 딸이라 호도하며 정신승리하는 우물안 개구리의 모습. 얼마나 우습겠나. (얼마전에는 해외 언론들에게 독재자라는 표현을 쓰지 말아달라는 부탁까지 했다고 한다. 참 가지가지 한다.)

또한 친일파에 독재자의 딸이 대통령이 되는 것을 보고 자란 아이들은 어떨까? 안그래도 나만 잘살면 무슨짓이든 상관없다 생각하는 세상인데 14범 사기쑨이 대통령이 되어 온갖 분탕질을 했음에도 독재자의 딸을 대통령으로 뽑아주는 나라를 보며 어떤 생각을 할까? 선하게 살아야한다라는 가치를 이해할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최악을 막기 위해 차선 혹은 차악이라도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라고 문재인이 당선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거라 생각하는 건 아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 예수님 재림하기 전까지 어차피 모든 선거는 차선을 뽑는거다. 그런면에서 지금 카드중 최선의 카드가 최선인 거다. 그리고 문재인 정도면 역대 후보중 최상급 아닌가? 난 그가 노무현을 뛰어넘기를 바라고 또 그럴 수 있다고 믿는다. 그를 친구로 두어서 자신이 대통령감이라 생각한 노무현의 판단. 그 판단을 믿어보기로 했다.


| 2013.01.03 18:41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13.01.04 07:24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렇군요.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들리는 이야기만으로 짐작을 했었습니다. 정말 인품에 있어 존경스러운 분이라 생각됩니다. 대통령 직을 수행할 능력도 있구요. 한편에는 책임지고 물러나라하는데 그거야말로 말도 안되는 소리라 생각됩니다. 다시 돌아오겠지요. 그만한 사람이 진보 세력내에 없으니까요.

부족한 제가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었을까 궁금하네요. 살짝 나누어주실 수 없을까요? ^^
| 2013.01.03 18: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13.01.04 07: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저도 비슷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가끔 보는 뉴스에서 들리는 소식들도 너무 마음 아프구요. 무엇보다 소중한 생명을 절망에 빠져 버리는 일이 더이상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말씀하신데로 아이들이 문제지요. 이 아이들이 선하게 살아야한다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입니다.
| 2013.01.03 18: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13.01.04 07: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8.19 00:06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 앞에 울고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진을 보고 많이 마음이 아팠습니다. 휠체어에 앉아 아들 같은 동지의 죽음앞에 어린 아이처럼 소리내어 우는 모습을 보며, 이 분의 시대가 가고 있다는 생각과 또한 그에게 우리 모두 얼마나 큰 빚을 지었는가라는 생각을 같이 했습니다.
 

이 사진을 올린지 미처 세달이 지나지 않아 이 분도 가셨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과가 없는 사람이 없겠지요. 그럼에도 공이 과를 덥고도 남으면 우리는 그 사람을 존경합니다. 과보다 공이 훨씬 더 컸던, 아니 공과를 따졌을 때 공이 남는 유일한 두분의 대통령이 짧은 시간에 모두 가버렸습니다.

최근까지 '왜 우리 한국은 존경할만한 지도자를 가지고 있지 못할까?'라는 불평을 했습니다. 돌아보니 '존경할 수 있는' 대통령이 두분이 계셨네요.

아직도 이 분의 행적에 대해서는 말이 많더군요. 공산주의가 절대악이라는 고정된 시각을 버리고, 정치 시스템의 하나임을 인정하지 않는 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이해할 수는 없을 겁니다. 모든 집단이 자신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놓을 수 밖에 없는 것이고, 그 분의 행적은 그런 큰 그림으로 이해해야겠습니다.

하지만 그건 남아 있는 사람들의 몫이겠지요. 이해관계에 따른 사람들의 평가는 뒤로 하고 이제 편히 쉬기 바랍니다. 두분 모두요. 다시 한번 삼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빕니다 ㅜ.ㅜ

손문상 화백님의 그림입니다




다인아빠 | 2009.08.19 06:31 | PERMALINK | EDIT/DEL | REPLY
ㅜㅜ
BlogIcon 쉐아르 | 2009.08.20 18:1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정말 할수 있는 말이 별로 없지요 ㅜ.ㅜ
BlogIcon 레이먼 | 2009.08.19 08:5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삼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8.20 18:2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죽음 이후에 어떻게 평가받는가가 살아있을 때의 평가보다 중요하겠지요. 그런면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정말 대단하신 분이지요.
| 2009.08.19 13: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8.20 18:21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연락하겠습니다 ^^
| 2009.08.21 13:37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2009.08.21 16:32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5.30 15:30
일년반동안 50명의 검사를 풀어 노무현 대통령을 샅샅이 뒤졌던 검찰은 삼성에게는 공소시효 전까지 미루다 결국 에버랜드 전현직 사장만 기소하는 태만함을 보였고, 그들이 속한 사법부는 15년이나 끌다가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사건을 종결지었다. 모두가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보고자 애썼던 전 대통령의 영결식날 아침 현 대통령은 용산에 경찰과 용역을 보내, 생사람이 타죽으며 지켜냈던 그곳을 철거했다.

이 정권은 이미 1%를 위한 것이다. 1%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99%의 행복쯤 언제든지 짓밟을 수 있다. 1%가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 몰았다. 그 1%안에 이재용이 있고, 사법부가 있고, 용역깡패를 보낸 땅주인이 있다. 그리고 이명박이 대표(혹은 얼굴마담)으로 서있는 것이다.

500만명이 노 대통령을 애도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있다. 99%에 속하면서 아직도 이명박이 99%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이라 기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깨어있는 이들은 이미 나라가 잘못 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무언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힘을 그 분노를 어디로 향해야 하나? 87년은 오히려 쉬웠다. 대통령을 체육관에서 뽑는 것이 아니고, 선거를 통해서 뽑을 수만 있다면, 그러니까 직선제만 쟁취하면 일단 승리하는 것이다. 명확한 목표가 있었다. 탄핵 정국에서도 대통령을 지키는 것이 목표였다. 굵직한 한가지가 있었기에 자잘한 차이는 무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무얼 내걸어야 하나? 이명박의 사과 한마디? 그럴리야 없겠지만, 설사 이명박이 사과를 한다고 해서 무엇이 달라지겠는가. 그렇다면 1%에게 빼앗긴 나라를 99%가 되찾기 위해 무엇을 내걸어야 하나? 검찰총장 경질? 미디어법 철폐? 중요한 사안이긴 하나 결정적이진 않다. 대통령을 끌어내릴 수도 없다. 어찌 되었든 선거를 통해 뽑힌 대통령이고 선거를 통해 구성된 국회이다.

다음 선거를 기다려야 하나? 그때까지 국민들의 마음이 변치 않을까? 아니 그때는 선거에 참여라도 할까?

선거가 답이 아니라면, 혁명은 답일까? 무슨 혁명? 현실적으로 이룩할 수 있는 혁명이 있기는 하나?

사람이 죽었다. 그것도 노무현 대통령이 자신의 목숨을 던졌다. 그 목숨으로도 정권을 그리고 나라를 바꿀 수 없다면, 그때는 정말 절망이다. 그런데 그 절망이 현실이 될까 싶어 가슴이 벌써 답답하다.






BlogIcon Petenoza | 2009.05.30 15:4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박연차 리스트, 노무현 서거... 이 모든게 한국 사회 전반적인 개혁의 맹아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인데.. 역시나 저 위 '1%'는 꿈쩍도 안하는군요
BlogIcon Heart | 2009.05.30 23:23 신고 | PERMALINK | EDIT/DEL
1% 가 바뀌길 기대하는 건 99% 가 1% 를 끌어내리는 걸 기대하는 것 보다도 가능성이 낮죠...
BlogIcon 쉐아르 | 2009.05.31 00: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들은 변하지 않겠지요. 자신도 왜 그러는지도 모르면서 관성처럼 나아갈 겁니다. 다른 이의 행복을 짓밟으면서도 그게 당연한듯 여기며 살아갈 겁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5.31 00: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Heart/ 가장 이상적인 것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자가 대통령이 되고 99%가 그를 전폭적으로 지지해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안될겁니다. 이미 그런 기회가 있었는데, 우리는 실패했으니까요 ㅡ.ㅡ
| 2009.05.30 23:40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5.31 00: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도 같은 생각의 경로를 거쳤습니다. 그러니 더 답답한 마음이 드는 거구요 ㅡ.ㅡ
BlogIcon 빠야지™ | 2009.05.31 12:49 | PERMALINK | EDIT/DEL | REPLY
공감 합니다.
우리가 이미 기회를 실패로 만들었다는 것이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5.31 13:55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맞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을 전적으로 국민들만의 잘못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한번 국민을 생각하는 현명한, 하지만 더 강력한 리더가 나오기를 바래야겠지요.
BlogIcon brandon419 | 2009.06.01 00:0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슬픔이 슬픔만으로, 아픔이 아픔만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치열하게 살다간 그 분의 삶과 죽음이 헛되지 않으려면 살아남은 자들이 살아남은 자의 몫을 감당하는 수 밖에는 없는 것 같아요. 어떻게? 라는 방법을 놓고 이제 우리 모두 함께 고민할 차례이구요. 늘 한 템포 늦는 것 같지만, 지나고 나서 후회하는 것 같지만 그래도 다시 기회가 주어지는 게 인생인 것 같아요. 영결식에서 한 스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그 분의 죽음이 정말로 보시로 승화되려면, 전 국민적인 슬픔이 하나의 카타르시스가 아닌 변화와 각성의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우리 함께 기도했으면 좋겠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6.02 00: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슬픔이 슬픔만으로 끝나지 않기를 저도 바랍니다. 그냥 이렇게 끝나버리면 너무 허무하잖아요. 그런데 솔직히 말해 그냥 그렇게 지나가는 일로 남을까봐 걱정입니다. 노대통령의 죽음이 변화와 각성의 계기가 되어야하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정부가 변하지 않는다면 혈실적인 의미는 별로 없잖아요. 그걸 실현시켜야할 국민도 오래 기억할 것 같지는 않구요.
BlogIcon 자히르 | 2009.06.01 10:48 | PERMALINK | EDIT/DEL | REPLY
공감가는 얘기입니다.
과연 이명박 대통령이 반성을 하거나 하야를 한다고 이 문제가 끝날 것인가 .. 절대로 아닙니다.
이명박도 꼭두각시일 뿐이라는 생각입니다.
1%를 위한 정권, 1%를 위한 대한민국이 되어간다는 생각에 갑갑한 마음 뿐이네요..
BlogIcon 쉐아르 | 2009.06.02 00:21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향을 바꾸지 않는한 한두명 반성하고 물러난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요. 이명박이 정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말씀대로 그만의 문제는 아니니까요.

어느 나라든 일부 힘있는 집단이 전체를 장악하고 흔드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왜 한국에서는 이렇게 드러내놓고 문제가 깊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BlogIcon 레이먼 | 2009.06.02 11: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제부터가 더욱 더 중요한데, 딱히 구심점 역할이 되는 대상이 없네요.
그래서 더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네요.
BlogIcon 쉐아르 | 2009.06.03 04:4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맞습니다. 이제부터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방향이 결정이 될텐데, 힘을 합쳐 끌고 나갈 명확한 쟁점과 뚜렷한 리더가 아직은 보이지가 않네요. 그게 정말 걱정입니다.
BlogIcon inuit | 2009.06.02 23:4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요즘 걱정과 우려가..
이 국민적 주목과 합심을 그냥 공중에 날려버릴 공산이 커서 말이죠..
구심점이 어떻게 형성되어야 할까, 를 자꾸 생각하게 됩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6.03 04:45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러게 말입니다. 안그래도 잊어버리기를 잘하는 사람들인데, 관심이 집중되어있을 때 이 에너지를 긍정적 변화로 이끌고 가야할텐데 그게 아직 보이지가 않습니다. 제가 너무 조급한가 생각해본 적도 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앞으로의 시나리오가 잘 안써집니다.
다수의의견 | 2009.06.03 00:3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제가 지금 머물고 있는 지역의 주민들 거의 대부분이 보수적 성향을 가지신 분들입니다.
그런데 이분들에게 노무현에 대해 묻는다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좌파 빨갱이 앞잡이라고
알고 있고 흥분하시더군요. 나이 50대가 넘어가시는 분들은 입에 개 거품 물고 막말하십니다.
어찌 이 분들은 이리 흥분하실까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인과 친가 쪽도 전부다 빨갱이라고
정말 흥분하십니다. 거기에 김대중 전 대통령은 간첩의 대부이고 이번에 노무현의 자살은
북에서 내려온 지령에 의한것이고 북한의 도발적 외교가 현 세계 정세속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노무현의 자살직후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등을 감행했다고 다들 말합니다.
그냥..전 진보세요? 보수세요? 라고 물어봤을 뿐인데.
이리들 흥분하십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6.03 04: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와 10년에서 20년 차이밖에 안나는데도, 왜 그렇게 생각들이 다르신지 모르겠습니다. 하긴 제 친구중에도 저와 생각이 완전히 다른 사람들도 있지만요.

좌파냐 우파냐 하는 것은 전쟁으로 인한 피해의식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색깔을 오랫동안 정권유지의 수단으로 써왔던 이승만과 박정희의 영향이 컸구요. 색이 무엇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엇이 옳은가 무엇이 그른가를 생각해야하는데 말입니다.
BlogIcon 맑은독백 | 2009.06.04 11:2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려면 두번은 정권이 바뀌어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일면 과연 다음 선거까지 사람들이 기억하고 용단을 내릴까란 생각도 있습니다만,
그 날이 오면 관망하고만 있지 않을 주위 분들 보며, 조금씩 희망도 새기고 있습니다.

바뀐다고 나라가 제대로 굴러 갈거란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만,
잘못을 했을 때에 국민이 심판할 수 있다는 생각을..
그리고 국민들 우습게 보면 큰코 다친다는 것을 비로서 절감할때
민주주의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일이 그 씨앗이 되길 바라고, 그렇게 될거라 믿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6.04 12:37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바뀐다고 모든게 잘되지야 않겠지요. 다만 나라가 사회가 좋은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모든게 한꺼번에 다 해결되지 않더라도 그것만으로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겁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가장 좋았던 점은 그거라 생각합니다. 잘못도 있었지만, 적어도 나라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믿음이 있었지요. 그걸 일년 조금 넘은 사이에 완전히 돌려놓은 자가 있긴 하지만요.

언젠가는 좋아지겠지요. 이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더욱더 늘어난다면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5.30 14:13

저 밑바닥에서 치밀어 올라오는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깊디 깊은 눈물






곰곰히 생각해 보니 우리는 이분에게 고마워 할 일이 참 많다.


BlogIcon brandon419 | 2009.06.01 00:1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바로 저 장면에서 저도 왈칵 눈물이 솟았습니다. 저 짦은 순간에 두 분 사이에서 오갔을 수많은 대화들, 기억들, 그리고 공존하는 아픔... 만감이 오간다는 표현이 과장이 아닐듯한... 살면서 결코 겪고 싶지는 않지만 피할 수 없는 순간들 중에 하나겠지요...
BlogIcon 쉐아르 | 2009.06.02 00: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까요. 정치적으로 본다면 부모 자식 같은 사이였을텐데 말입니다 ㅡ.ㅡ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5.25 06:37
인정한다. 2008년의 촛불 문화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마땅한 통로가 없어 사회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할 수 없었던 많은 사람들이 문화제라는 형태를 통해 자유스럽게 하고 싶은 말을 하게된 풀뿌리 민주주의의 새로운 형태였다. 하지만 그 촛불 문화제는 '문화'적으로 의미가 있을 뿐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몇달 가까이 거리에 나섰다. 대단하다. 그런데 그로 인해 이 정부가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 왜 이 정부는 아직도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고 제 멋대로 하는가?

2008년의 촛불이 들인만큼 효과가 없었던 것은 광우병이 쟁점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졌던 이유가 있지만, 촛불 문화제가 투쟁의 의미보다는 불만 표출을 위한 즐거운 행사의 성격이 강했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적당한 자부심과 적당한 유희를 위해 거리에 나섰다는 것을 (일부 사람들은 인정하기 싫겠지만) 이 정부도 알고 있는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자살로 인해 어떤 이들은 촛불을 들자고 나설 것이다. 그들에게 부탁한다. 제발 문화제라는 이름은 걷어치워라. 이 정부의 잘못을 뜯어 고칠려면 투쟁이 필요하지 그대들끼리 즐기는 행사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촛불도 집어던져라. 초 아무리 사주어야, 열심히 만드는 사람들의 처지에는 아부 변화가 없다. 몇몇의 배만 불릴 뿐이다. 촛불의 의미가 무엇인지 신경 쓸 사람들이 아니다.

나는 미국에 산다. 촛불 문화제를 하든 가투를 벌이든 내가 거기에 참석할 기회는 별로 없다. 아니 한국에 있더라도 앞장 서서 시위를 주도할 가능성은 희박할 것이다. 무책임하게 말만 지껄인다고 해도 할말은 없다. 그래도 무엇이 효과적인지, 무엇이 비효과적인지 정도는 안다.

이 정부는 '문화제'로 바뀔 정부가 아니다.




정지영 | 2009.05.25 09:55 | PERMALINK | EDIT/DEL | REPLY
동감합니다.
이 정부는 '문화제'로 바뀔 정부가 아닌 것 같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5.25 10:54 신고 | PERMALINK | EDIT/DEL
상대방에 따라 사용할 방법은 달라져야겠지요. 이성적으로 대접해서 해결될 상대가 아닌 것 같습니다.
BlogIcon 이승환 | 2009.05.25 10:3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오오, 쉐아르님마저 격분!!!
BlogIcon 쉐아르 | 2009.05.25 10:55 신고 | PERMALINK | EDIT/DEL
뭐... 이 상황에서 화내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요? ㅡ.ㅡ
다인아빠 | 2009.05.25 15:35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냥 멍합니다.
토요일은 괜찮았는데, 일요일 저녁부터 울화가 치밀더니, 오늘은 자꾸 눈물이 나려고 합니다.
뭘 해야될지 모르겠어요.
BlogIcon 쉐아르 | 2009.05.26 05: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참 불쌍한 분이라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누구의 표현대로 정치를 하시지 말았어야 하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구요. 아무쪼록 그분의 죽음이 헛되게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은 사람들이 현명하게 뜻을 모아야할텐데, 그렇지 못할까 걱정입니다.
시선 | 2009.05.26 13:51 | PERMALINK | EDIT/DEL | REPLY
더이상의 촛불은 넌센스일 뿐.
솔직히 견찰들이 비웃는 것 같아서 쪽발려서 못들겠다. 젊은 학생들의 조직화된 횃불과 꽃병이 필요한 시기인데 가능할까?
BlogIcon 쉐아르 | 2009.05.26 23: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맞습니다. 촛불들고 시대에 대한 풍자나 하는 것은 이제 더 의미가 없는 일입니다. 조직적인 대항이 필요합니다. 굳이 폭력을 쓰지 않더라도 집중된 힘이 필요할 때입니다.
핏값은 치뤄야지? | 2009.05.26 19:17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핏값은 치뤄야지요?

이런 꼴 당하고도 가만 있어야 되나요

촛불들고 조용히 지켜냈던 분인데 결국 이렇게 잃고 말았네요

부끄러워서라도 일어나야지요

단, 다음주에..
BlogIcon 쉐아르 | 2009.05.26 23: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모두 끝난 후에. 실질적인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이상 나라 꼴이 이상해지기 전에요.
촛불은 패패주의자들 | 2009.05.26 21: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선거땐 놀고 선거후엔 촛불 이게 뭡니까?

장난도 아니고 때쓰기도 아니고,촛불은 그야말로 낙오자들!
BlogIcon 쉐아르 | 2009.05.26 23: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촛불을 패배주의라고 비하할 생각은 없습니다. 효과적이진 않았지만 의미는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선거땐 놀고 별 의식없이 촛불에 즐기기 위해 참가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낙오자보다 더한 비판을 하고 싶습니다. 한마디로 쓰레기죠.
BlogIcon 맑은독백 | 2009.05.27 11:5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울분과 절망감에 멍하니 글한 줄 못쓰고 지금껏 있었습니다

뼈에 새길 일입니다.
산자의 몫을 분명히 해야할 때이구요...
BlogIcon 쉐아르 | 2009.05.27 23:17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맞습니다. 그냥은 지날 수 없는 일이지요. 잊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BlogIcon 자유인 | 2009.05.30 01: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무척 공감합니다.
심히 걱정스러운 것은 지금의 수 많은 감정들-'분노', '결심', '반성' 등등-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가 입니다.
조금은 심드렁하게 말하면 그닥 변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본에 의해 모든 가치관을 저당잡힌 상태에서 아무리 타당한 이유와 행동의 기회가 주어진다 한들
눈 앞에 보이는 이익을 쫓지 않을 사람들이 적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의 감성적인 무형의 어떤 것이 드러날 때마다 그것이 삶 속에서의 구현으로, 이상의 실현으로
직접 연결되지 않은 현상들을 보면서 여전히 궁금합니다. 왜 그러는지...
지금껏 봐왔던 정도들의 현상이 다른 나라에서 벌어졌다면 그 에너지, 힘으로 '천지개벽'을 하고도 남음이 있었을 거라 상상해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5.30 02:50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맞습니다. 작년 촛불 문화제에서 보여주었던 힘이 정확한 목표를 향해 쓰여졌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었을 겁니다. 이번에도 500만이 참여를 했다는데, 그 힘이 단순히 미안함으로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길 바랍니다. 그렇게 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되는 것이지요.

여러번 말하지만, 전직 대통령, 그것도 가장 훌륭한 대통령이라 할 수 있는 노무현 대통령이 죽었습니다. 그 죽음으로도 아무 것도 변화시킬 수 없다면, 이 시대는 절망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