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세월호 침몰사고
kipid's blog
2014년을 다짐하는 사자성어:..
Crete의나라사랑_2010년이후글
[OK MVP 함께 만들어 가는 북리..
RAIZE GLS
2013년을 다짐하는 사자성어: 궁..
Crete의나라사랑_2010년이후글
나는 勢이다
Read & Lead
1,582,458 Visitors up to today!
Today 23 hit, Yesterday 73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영적여행'에 해당되는 글 4건
2008. 2. 4. 16:17
#1.

최근 일년동안, 아니 훨씬 이전부터 "믿는다는 것이 무엇일까?"는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질문이다. 교회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것은 초등학교 5학년때였다. 그 얼마전부터 우리 가족은 나와 아버지를 빼놓고는 모두 교회를 다니고 있었다. 따라서 환경의 영향도 있었다. 하지만 혼자서 놀러다니다 "심심해서" 가족들이 다니던 교회에 들어섰던 그날 오후를 나는 아직도 기억한다.

그날 이후 기독교는, 그리고 교회는 내 삶에서 빼놓기 힘든 것이였다. 목사가 되고 싶었던 중고생 시절, 독재와 사회 모순에 대한 대안으로 기독교 밖에 없다 믿었던 대학시절을 보냈다. 직장에 들어가고, 결혼을 하고, 부모님을 보내드리고, 미국에 오는 인생의 굴곡에 맞추어 신앙의 업다운도 경험했다. 그리고 지난해 그동안 회피하고 있었던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신앙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은 정말 믿을만한가?", "신은 존재하는가?"라는 답을 찾기 쉽지 않은 질문들을.

#2.

질문과 고민으로 점철된 2007년 말에 이 책을 만났다. "내려놓음" 2006년과 2007년에 걸쳐 50만부가 팔린 베스트셀러다. 이 책을 쓴 이용규선교사는 원래 역사학도다. 서울대 동양사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마치고 하버드에서 중동사로 박사를 받았다. 박사를 받고나서 신학이나 선교학 공부도 하지 않은 저자는 몽골로 날아간다. 몽골국제대학교의 부총장으로, 이레교회의 담임으로, 부인은 몽골영양개선연구소의 소장으로 그 지역을 섬기고 있다. 이 책은 그 과정에서 저자가 경험했던 "은혜"를 기록하고 있는 일종의 간증서적이다.

간혹 어떤 간증서적은 개인의 경험과 보편적 진리를 혼동해서, 자신이 겪은 일이 전부인양 주장하는 일이 있다. 그래서 나는 간증서적을 즐겨읽는 편은 아니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은 것은 많은 사람들의 일관된 추천 때문이였다. 그렇게 좋다면, 내가 알지 못하는 무엇을 제시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겼다.

그런 기대는 충족되지 않았다. 오랜 교회 생활로 머리만 커지고 줏어들은 것은 많았기에,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 이미 한번씩은 들어봤던 원리와 비슷한 경험들이였다. 하지만 고민 하나는 나에게 확실하게 던져주었다. 그것은 '과연 믿는다는게 도데체 뭔가?'라는 질문이다.

#3.

책을 통해 나타나는 이용규선교사는 모든 것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해석을 한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 지도교수가 바뀌면서 준비하던 논문을 재구성해야 했다.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에 기도하면서 결정했던 기간내에 졸업할 수가 없을 것 같았다. 하지만 믿고 맡기며 한달반을 준비한 결과 예상보다 너무나 쉽게 정리가 되었다. 새로운 교수도 그 결과에 너무 흡족해했고 원하는 시기에 졸업할 수 있었다. 제2외국어로 선택한 독일어가 너무 힘들어 논문심사에 떨어질 위험이였지만 다행히 번역할 본문으로 로마서가 나와서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다. 혹은 차가 없는 사람들을 태우고 교회에 가고 싶어서 미니밴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했을 때, 문제가 많아 팔 수도 없던 차를 누가 뒤에서 받았다. 차는 완전히 부서졌는데, 다행히 보험회사에서 산 가격보다도 더 많이 보상을 해주어 아주 쉽게 중고 미니밴을 구입할 수 있었다. 이 책에는 이런식을 우연들이 가득 차 있다.

기독교를 포함한 모든 종교를 비판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선택적 관찰'이다. 잘 되도 신의 뜻, 잘못 되도 신의 뜻. 이렇게 해석을 하고 나면 세상에 신의 뜻이 아닌게 없다는 것이다. 이 책에 대해서도 같은 비판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학을 가기전 그는 공부하던 중국사를 계속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중국사로 지원한 학교는 다 떨어지고, 중동사로 지원한 하버드에 붙었다. 그는 이를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생각한다. 원하고 기도하던 것을 받지 못했지만, 돌아보면 지금의 선교를 감당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였다는 거다. 반면, 아내가 미국에서 공부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했을 때, 영양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이는 나중에 선교에 쓰이게 되었다.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도 그건 하나님의 인도하심이였다.

하지만 그저 벌어진 일만 놓고 본다면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하나님의 뜻이 될 수도 있고, 나의 뜻이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을 신의 인도하심으로 믿고 따르는 사람은 이른바 믿음이 성장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신과 관계가 없는 사람이 된다. 이렇듯 이성적으로 접근했을 때 신에 대한 믿음이 자라날 틈은 별로 없다.

#4.

사실 기독교에는 이성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아이러니들이 상당히 많다. 이스라엘의 초대왕인 사울은 중요한 전쟁을 준비하며 제사장인 사무엘을 기다린다. 하지만 사무엘은 약속한 기한인 일주일이 지나도록 오지 않고, 백성들의 사기는 떨어져 도망가기 시작한다. 이에 사울은 스스로 제사를 지내고, 그 이후에야 도착한 사무엘은 오히려 사울을 책망한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다는 이유이다. 사실 사울 입장에서는 충분히 할 말이 있다. 인간적으로 본다면 상황에 따라 유연한 선택을 한 사울은 좋은 리더다. 게다가 먼저 약속을 어긴것은 사무엘이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순종을 요구한다.

이 책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다. 어떤 문제를 놓고 시한이 다 되도록 기도해도 응답이 없더라는 말에, 저자는 이렇게 질문을 한다. "해결시한이 다 지나고 나서도 믿고 기다려 본적이 있느냐"라고. 집안 문제로 인해 백만원이 급히 필요하다고 치자. 내일 아침에 필요한데 밤 열두시가 다 되었는데, 돈 나올 구석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주신다 믿어진다면 믿고 기다리는게 신앙이라는 것이다.

살아 생전 오만번의 기도 응답을 받았다는 조지 뮬러의 일화는 많이 알려져 있다. 평생 고아원을 운영하던 뮬러는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았다. 어느날도 당장 다음날 아침 아이들 먹일 식량이 없었다. 마침 같은 지역의 정치인이 기부금을 냈는데, 그 금액이 아이들을 먹이고 남을만큼 충분했다. 하지만 이 정치인이 부도덕한 인물이였는지 뮬러는 그 돈을 거부했다. 하나님이 채워주실 것이라 기대했을 때 다음날 아침 근처 제과점에서 원래 시간보다 조금 더 요리된, 하지만 먹기에는 충분한 빵을 보내왔다. 딱 아이들을 먹일만큼의 양이였다고 한다.

학비야 장학금을 받는다 쳐도 매달 2000불 정도가 생활비로 필요했다. 근처에 넉넉한 사람이 없기에 어디 도움 받을데도 없었는데도 이용규선교사는 학업을 마칠 수 있었다. 돌아보면 그것만으로도 기적이라 한다. 한번도 여유 있었던 적은 없었지만 부족한 적도 없었단다. 누구는 그럴 것이다. "그만큼 열심히 그리고 검소하게 살았을꺼야." 당연히 그는 검소하게 열심히 일하며 살았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가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의 돌보심으로 해석한다는 것이다.

#5.

지난 일년간 나는 신앙을 이성적으로 접근했다. 누군가 신앙은 "상황에 대한 이성적인 반응"이라고 했다. 난 그말이 맞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닌 것 같다. 신앙은 머리만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최근에 내 삶에서 "선택적 관찰"의 한가지 예를 경험했다. 이전 일을 내려놓고 다음 일이 결정되기까지 세달의 기간동안 마음 고생을 많이 했다. 인간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 사업부의 최고 책임자에게도 여러번 불평을 했다. 그래도 상황은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다 어느날 내가 참 교만했다는 생각을 했다. 절대자 앞에서 한없이 부족한 나를 깨달았고, 그 문제를 내 손에서 내려놓았다.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절대적인 믿음도 없는 상태에서 "당신이 계시다면 당신이 책임져주세요"하고 하나님에게 맡겼다. 그리고 일주일도 채 안되어서 상황은 완전히 바뀌었다. 몇가지의 옵션이 주어졌고, 그 중에는 평소에 원했던 일보다 더 좋은 일도 있었다. 내가 최종목표로 삼는 일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일이다. 추가로 이전에 하고 싶었던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아직도 남아있다.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조건이 좋아진 것이다.

우연이라 해석할 수 있다. 시기가 무르익었기에, 충분히 기다렸기에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이다. 그런데 맘 깊은 곳에 침잠해 들어가 나는 무엇을 믿는가 물어보면, "하나님이 하신 것이다"라는 답을 듣는다. 그런 대답을 듣고 싶어하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믿고 싶으니까, 믿는 것일 수도. 하지만 그런 "우연"들이 계속된다면. 그리고 그럴 때마다 그 현상들이 "믿음의 눈"으로 해석된다면, 그게 바로 믿는다는 것이 아닐까? 내 주위에는 그런 사람들이 참 많다. 그리고 나도 그런 길을 걸었던 적이 있었다.

#6.

아직도 내 머리로 이해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나를 괴롭힌다. 세상은 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신을 배제하고도 세상은 해석되어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이 없는 세상에서 희망을 발견할 수는 없다. 절대자를 배제하고는 나는 내 삶의 의미를 못찾겠다. 신이 있을 때 세상은 훨씬 더 아름답다.

그렇기에 나는 신을 믿고 싶어하고, 절대자를 그리워한다. 놀랍게도 내가 그를 따르려고 할 때 이성적으로 100%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생긴다. 너무나 좋은 "우연"들이 생기고, 나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가치있게 해석이 된다. 그를 의지할 때 행복하고, 그를 생각할 때 나의 결점들이 보인다. 그의 사랑을 느끼며, 나는 내 주위의 사람들을 사랑하게 된다. 그 말씀에 순종하려 노력할수록 나는 내가 조금씩 더 "훌륭"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직도 난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믿음을 소망한다. 하지만 분석만 한다고 이해되어지는 것이 신앙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인정한다. 내가 그 길을 걸어갈 때, 비록 하루 하루 이해할 수 없어도 돌이켜 보면 그것이 나에게 가장 좋은 길이였음을 믿게되는 것. 그것이 믿음임을 이 책 "내려놓음"이 가르쳐 주었다.

왜 그렇게 만드셨는지. 왜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없게 해놨는지 솔직히 불만이다. 그리고 죽고나면 따질 것이다. 그럼에도 절대자가 그것을 원한다면, 내가 어찌하겠는가. 결국 직접 걸어봐야 이해되는 것이 신앙인 것이다. 걸어가 보면 그길은 더이상 착각, 망상, 혹은 자기 세뇌가 아니다. 그 길은 현실이 된다.



BlogIcon CeeKay | 2008.02.04 17:5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긴 서평 잘 봤습니다. 작년에 읽었는데 책 내용을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8.02.05 10:5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얼바인에 사시네요. 저는 동쪽끝 보스톤 위쪽에 살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참 깔끔하고 좋네요. 아이들도 예쁘구요. 자주 들르겠습니다. ^^
BlogIcon CeeKay | 2008.02.05 15: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블로그를 잠시 더 둘러 보았는데 읽을거리가 많이 있네요. 신앙생활과 관련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좋은 블로그 이웃이 되길 소망합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8.02.07 07: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도 CeeKey님 블로그 구독시작했습니다. 친하게 지내시죠 ^^
BlogIcon innerman | 2008.02.04 17:5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신앙생활 : 신을 앙모하는 생활,
신이 좋아하는 거 나도 좋아하고 신이 싫어하는 거 나도 싫어하는 것.
신이 원하는 거 나도 원하고 신이 원치 않는 거 나도 원치 않는 것.
사랑하는 사람은 서로 닮는다는데... 신을 좋아하면 인간은 신을 닮아가겠죠.

그런데 대부분 신앙생활을 한다는 사람들...신이 원하는 것을 나도 원하길 바라기 보다는 내가 원하는 것을 신에게 요구한다는 거죠.
BlogIcon 쉐아르 | 2008.02.05 11:5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아하는 사람을 닮는 건 정말 맞는 말입니다. 사이좋은 부부가 닮는 것 보면 알수 있지요.

예수님은 생각할수록 놀라운 삶을 살은 것 같습니다. 그의 인간적인 매력과 신적인 거룩함을 닮아갈 수 있다면 참 좋을 텐데, 거기까지 미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긴 평생 예수 섬긴다며 살아가는 목사들이 하는 행동들 보면 바른 신앙 가지기가 정말 쉽지 않다는 생각도 듭니다.
BlogIcon brandon | 2008.02.04 20: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 역시 비슷한 고민들을 해봤기 때문인지 더 공감이 많이 가는 글이네요. 쉐아르님처럼 진지하게 그리고 치열하게 고민하진 못했지만서도요. 작은 내 머리로는 도저히 다 이해할 수 없다고 일치감치 편하게(?) 포기한 부분들이 많지만 가끔은 그러한 것들에 다시 걸릴 때도 있습니다.

성경을 읽으면 참 우리 머리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많습니다. 전에 쓰신 글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창조론이나 진화론으로 대두되는 근원적인 질문도 쉽게 대답하기 힘듭니다. 창조과학자 말들이나 진화론자 말들이나 다 수긍되는 부분도 여전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왜 그 방법밖엔 없었을까?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의 옷을 입고 이 땅에 와서 십자가를 져야만 하는, 왜 그렇게 어렵게 일을 진행하셨을까?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것처럼, 물로 세상을 심판하신 것처럼 보다 쉬운 방법들이 없진 않았을텐데...

나름대로 이유를 짐작도 해석도 해보지만 분명한 건 그 분만이 아시겠죠, 저 역시 나중에 따지거나 물어볼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때가 되면 그런 것들이 눈 녹듯 다 사라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이상 그런 것들이 중요하지 않겠죠. 화가 났지만,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지만 어느 순간 화가 풀리고 단큐(?)에 이해의 경지를 넘어서는 깨달음이 생기겠죠. 화가 난 이유조차 알 수 없어지게되는 것 같은... 그런 예감(?)에 그냥 편하게 포기하고 살고 있습니다.^^

새벽에 일찍 잠이 깨서 컴퓨터를 키고 읽은 말씀이 바로 고린도 전서 1장 27,28절 말씀이었습니다. 성경에는 숱한 악하고 어리석고 부족하고 심지어는 나쁜(?) 사람들이 많이 나옵니다. 예수님의 족보에도 버젓이 그런 사람들이 있고 심지어는 창녀도 있습니다. 다른 종교와 달리 미화되지 않고 걸러지지 않은 이유중의 하나는 그게 사실이고 또 하나님의 눈에는 그게 그리 중요하지도 큰 차이도 없기 때문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녀의 대학 입학을 놓고 기도하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 역시 제가 좋은 대학을 가게 해달라고 열심히 기도하셨습니다. 거의 믿는 모든 부모님들이 다 자녀의 대학 합격을 위해 기도하실 겁니다. 하지만 내 자녀가 붙으면 누군가의 자녀는 떨어져야 하는게 현실입니다. 이기적으로 비칠 수 있는 이런 기도를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하지만 살아가면서 우리는 늘 이런 현실적인 기도들을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기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예수님도 우리의 필요를 위해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가끔은 기복신앙과 혼돈될 때도 있지만 우리는 늘 우리의 필요와 안전과 내가 아는 내 주위의 다른 사람들의 필요사항들을 적어놓고도 기도를 합니다.

세상은 제로섬 게임을 하지만 하나님의 방법은 다르다고 말합니다. 기도하지 않으면 우연으로 치부될 수 있는 일들이 기도하면 하나님의 일하심으로 해석이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기도하면 그런 우연이 정말로 훨씬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의 결과가 하나님의 뜻을 판별하는 중요한 잣대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들도 많구요. 기도하는 가운데 경험하는 진정성이나 간절함 역시 키포인트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정한수 한그릇을 떠놓고 손이 발이 되도록 기도하는 분들에게도 그런 간절함은 있습니다.

결국 기독교 신앙은 체험인 것 같습니다. 말로는 머리로는 다 설명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지만 내 안에 느껴지고 경험되어지는 그 분을 체험하고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도라는 매개체를 통해 그 분을 만나게 되고 그리고 조금씩 알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지성과 감성, 그리고 자유 의지를 통해서 그 분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것이 기독교 신앙이라고 저역시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만남 가운데 내가 달라지고 주위에 대한 내 시선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도 되구요.

전에 90년대 초에 인디애나 존스라는 게임을 잠시 해본 기억이 있습니다. 게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저로서는 다른 게임은 별로 해보질 않았습니다. 몇 년전 어느날 갑자기 우리 인생이 게임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 개발자가 다 만들어놓은 플랜 안에서 하나씩 묻고 찾으며 게임을 풀어 나갑니다. 처음과 끝은 분명히 정해져 있고 중간에는 하는 사람에 따라 다 다른 길을 갈 수 있습니다. 다른 선택이 다른 길로 인도하지만 중간에는 다시 만나게도 되고 가끔은 어떤 사람을 만나 묻기도 하고 힌트도 받고 하면서 나름대로 길을 갑니다. 다 다른 방법으로 게임을 해서 목적지에 이르지만 분명한 건 어떤 길을 선택해서 가건 다 개발자의 손바닥 안에 있고 그리고 개발자가 원하는 정답은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인생이 그것을 개발자와 묻고 답하며 함께 풀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범 정답과 메뉴얼도 주여져 있구요. 중간에 내 나름대로 우겨서 길을 갈 때도 있고, 길을 잃고 헤맬때 도움을 청하기도 하고 때로는 잘못된 길에 들어섰는데도 졸라서 길이 터지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을 만나 서로 정보도 교환하고 도움도 주고 받으며 함께 가기도 하고요. 우리가 정답대로 살 수는 없겠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보며 배워나가는 거겠죠. 결국 그 분이 원하는 삶은 외형이나 결과가 아닌 성품과 과정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 끝에 도착하면 그 때는 다 알게 되겠죠, 그리고 영원한 쉼도 있을 거구요.

아이고 덧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그리고 자꾸 수정도 하게 되구요. 이제 그만해야 겠습니다. 전에 다른 블로그 할때도 어떤 분의 블로그만 가면 주책없이 주저리 주저리 떠들곤 했었는데 그 버릇이 또 나오네요. 사실 가끔 쉐아르님 글을 읽을 때마다 그러고 싶은 충동(?)이 여러번 있었지만 시간관계상 자제해 왔었는데 오늘은 새벽에 좀 일찍 깨서 결국 사고를 칩니다.^^ 내려놓음 책, 저도 몇 년전에 인상깊게 읽었었는데 결국 책 내용에 대해선 한줄도 적지 못했네요. 다른 건 몰라도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무릎 꿇는 이용규 선교사님의 자세는 정말로 존경합니다. 지금도 가끔씩 그 분 웹싸이트에 방문하곤 하구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담에 또 뵙겠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8.02.05 12: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보통의 포스팅보다도 긴 댓글 ^^ 정말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아이러니가 참 많은 것 같으면서도 다른 각도로 보면 무엇보다도 아름다운게 기독교의 신앙, 특히 예수님의 은혜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상은 제로섬게임을 하지만 하나님의 방법은 다르다라고 하신 말씀에 적극 찬성합니다. 무조건 좋은 길로 나아가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돌아보면 내게 가장 좋은 것으로 채워져 있는 그런 삶이 신앙인의 삶이겠지요. 바쁘시다면서 길게 써주신 댓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BlogIcon 큰바보 | 2008.02.05 04: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세상에는 우연아닌게 없죠 그렇다고 필연아닌 것도 없습니다. 몇 퍼센트가 되어야 필연이 되고 몇 퍼센트 이하여야 우연이 되는지 모르죠.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의미로서 소화하기는 어렵죠. 필연이든 우연이든 상관없는 운명처럼 버려버리기는 쉽지만 미래의 의미로서 -그걸 은혜라고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나 생각합니다.

쉽게 하나님의 뜻이라고 받아들인다고 하지만 아픈 몸과 어려움들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몸에 임바디하고 의미를 찾고 필연도 우연도 아니라고 부정하며 미래를 생각하는 것은 쉬운게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님의 고뇌가 소중하군요.
몸부림이라고도 하죠.
종종 들리겠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8.02.05 12: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종종 들러주세요. 블로그에 가보니까 전에 한번 읽었던 글이 보이네요. 창조론과 진화론의 맞짱뜨기요. ㅎㅎ 저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듯해서 확실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자주 이런 저런 이야기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BlogIcon 미디 | 2008.02.08 17:11 | PERMALINK | EDIT/DEL | REPLY
신앙적인 부분에 관심있으시면..http://www.zbuzok.com/ 에 가보세요.
어렵게 생각되신다면 제 블로그 http://blog.naver.com/iminia 에 오셔도 좋고요.
BlogIcon 쉐아르 | 2008.02.09 01: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감사합니다. 지금 저에게 필요한 것은 성경에 대한 해석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이미 다양하게 접했으니까요. 그보다는 그 길을 걸어가는 것이겠지요.

율법에 대한 생각이 저와는 좀 다르시네요. 율법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나 성경 전체적인 맥락에서 본다면 율법을 안지키면 구원을 못받는다는 해석은 무리가 있다 생각합니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하지만 제가 너무 은혜만 강조하다 혹시 놓치는 것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그 부분을 다시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BlogIcon 미디 | 2008.02.10 01:57 | PERMALINK | EDIT/DEL
율법을 지켜야 구원받는다기 보다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율법은 지킬려고 노력해야 되는것 같아요.
바쁘실텐데 하나하나 답글 다시는건 대단하시네요.
BlogIcon 쉐아르 | 2008.02.10 03:3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율법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지요.

댓글에 대한 답을 남기는게 예의라고 생각했습니다. 전에는 댓글이 많이 남겨지지 않았기에 별로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앞으로 많이 있더라도 그렇게 할 생각이구요 ^^
BlogIcon 곰돌이 | 2008.02.10 11:13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글 잘읽었습니다. 닌텐도 관련해서 다음에서 글을 클릭해서 들어왔는데,
여기저기 블로그를 헤집고 다니다가 위와 같은 포스트를 발견했네요.
도움이 됩니다. 제가 했던(하고 있는) 고민과 비슷한 종류인듯 하여 유심히 읽었습니다.
몇번 읽었는데, 몇번 더 읽어봐야겠습니다^^

저는 대구에서 태어나 대학교 시절 선교단체에 있었고, 현재는 경기도 수원에서 엔지니어로 재직중입니다.
하나님이 왜 앞길을 미리 다 알려주시지 않고 조금씩 그 여정을 예측못하게 이끌어 가시는지(아니면 힌트를 내게 던져주시는데도 내가 둔해서인지..^^)
이해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이해가 아니라 받아들여야 하는지도 모르지만요. 제가 그렇게 지어지지 않은것 같단 느낌이 강하게 들고
반발심도 생기네요 ^^;;

담에 또 들리겠습니다. ^^
BlogIcon 쉐아르 | 2008.02.11 13:4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랑 비슷한 길을 걸으신 것 같습니다. 저도 대학교 때 선교단체에 있었고, 엔지니어 출신이지요.

분명하게 모든 것을 알려주시고, 자신을 확실히 드러내신다면 이런 고민 안할텐데요. 그러시지 않는 이유야 자유의지를 주시기위해서라고 이해는 되지만 그래도 힘들기는 합니다.

곰돌이님 사이트를 통해서 대구의 모습을 보게되네요.자주 들러주세요.
ojongchul | 2009.01.05 12:11 | PERMALINK | EDIT/DEL | REPLY
2009년 초에 좋은 글 접했습니다 ^^ 신앙을 되짚어 보게 되네요.
BlogIcon 쉐아르 | 2009.01.05 13: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감사합니다. 신앙이라는게 쉬운듯 어렵기도 하고, 또 어려운듯 쉽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신앙은 생각만으로 되는 것 같지가 않습니다.
BlogIcon 여호수아 | 2009.05.13 22:3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우연히 검색하다가 쉐아르님의 이 블로그에 오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고민의 어투(문체는 영적여정과 관련은 없습니다만)에 압도 당하기도 했고,,

여러가지 많은 말들을 적고 싶습니다만,

만약 하나님과의 관계(솔직히 이성으로 하나님을 판단하려면 결론은 불가능이란 생각이 드네요.성경에서 못박기를 아무도 하나님을 볼 수 없다고 하니 말이죠..단순히 생각해서 모세의 홍해사건이나 여호수아의 여리고 사건이나 엘리야의 불사건등의 일을 인간의 의도에 따라 재연하는 것은 불가능하니까요)로 신앙의 어떠함을 판단하고자 하신다면,관계성에 따른 신앙을 판단하고자 하신다면(솔직히 답은 안될겁니다 허나 제가 추천할 책들은 "우연"으로 신앙이나 상황을 설명하진 않을겁니다)

"영적가면을 벗어라" - 저자 : 래리크랩 출판사 : 나침반
"파파기도" - 저자 : 래리크랩 출판사 : IVP

를 읽어보시면 내려놓음보다 더 탁월한 관점을 가지시리라 생각됩니다(사실 전 내려놓음 못봤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5.14 04: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성으로 이해하기보다 관계가 중요하다는 말씀에 적극 동감합니다. 관계가 좋다면 사소한 문제는 별로 어려움없이 해결되기도 하니까요.

책 추천 감사드립니다. 구해서 읽어보겠습니다. 기회가 되시면 내려놓음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깊이 있는 (이성적) 사고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용규님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이런게 신앙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
리피치프 | 2010.12.08 13:11 | PERMALINK | EDIT/DEL | REPLY
>>결국 직접 걸어봐야 이해되는 것이 신앙인 것이다.
걸어가 보면 그길은 더이상 착각, 망상, 혹은 자기 세뇌가 아니다.
그 길은 현실이 된다.

크리스천의 '간증'이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만
저도 전지자에게 따지고싶기도 합니다만
어쩌겠습니까 그렇게 만들어놓으신 '감추어진 보물'이니...^^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저도 많이 감명깊게 읽은 책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글이지만 쉐아르님과 만나게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10.12.23 08:14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도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인간에게 이성을 주신 이상 끊임없이 공부하고 찾아보는게 의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성으로 어쩔 수 없는 초월의 세계가 있는 것도 겸손히 인정해야한다 생각합니다. 제가 다시 좀 뜸했습니다. 자주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8. 1. 22. 01:16
이 글은 전에 올린 "미스터 브룩스 - 이 영화가 불편한 이유"와 연결되어 있는 글입니다. 원래 하나의 글로 쓰다가 성격이 약간 다른 것 같아 분리했습니다. 이전 글을 읽고 이 글을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문 기사를 읽다보면 가끔 "어떻게 사람이"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자식이 부모를 죽이고, 부모가 자식을 죽이는 일이 충격으로 다가왔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이마저도 더 이상 놀라움이 아니다. 그래도 화가 나서 저지른 우발적 행동, 혹은 생활고로 인한 자살등 설명한 건덕지라도 있으면 다행이다. 지속적으로 나쁜 일을 저지르면서 양심의 가책을 못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최근 본 기사중 가장 지독한 것은 친딸, 친동생을 몇년간 성폭행한 사건이다. 음란물을 보던 오빠가 초등생이었던 동생을 협박해서 성폭행했다. 근데 더 황당한 것은 그걸 안 아빠가 거기에 합류했다는 것이다. 아빠와 아들이 번갈아 딸/동생을 성폭행했다고 한다.

이런 기사를 보면 인간에 대한 회의를 지나 궁금하기까지 하다. 도데체 어떤 사람이 이런 악한 일을 지속적으로 저지를 수 있는 걸까? 사람에게는 양심이라는게 있는데, 이들에게는 최소한의 인간성도 없는 걸까? 양심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이럴 수 있는 걸까? 이런 기사를 볼 때면 나는 성악설이 맞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그 이유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만 있는 건 아니다. 나 또한 내 안에 나쁜 마음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은 모르겠지만 나는 그렇다. 내안에 순간적으로 나쁜 마음이 드는 것을 나는 안다. 예를 들어보자. 순진했던 어린 시절을 ^^ 지나 성에 눈뜨기 시작했던 고등학교 시절, 간혹 강간을 상상했던 나를 기억한다. 모르겠다. 내가 불량 학생이였나? 그렇지도 않다. 비윤리적이였나? 아니다. 게다가 굉장히 종교적이기까지 했다. 그럼에도 불쑥 불쑥 생기는 악한 마음 때문에 괴로워했던 적이 있다. 그래서 나는 누구나 규칙이나 법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폭주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고 믿는다. 작은 경우는 사회나 환경에 대한 반항이고, 커질 때는 범죄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내안의 나쁜 생각을 그냥 내버려 두지는 않았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다. 제대로 살아갈려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는 더 많다. 왜 그럴까? 나는 그 이유를 나쁜 마음에 제동을 거는 그 무엇때문이라 생각한다. 마틴 루터가 말했다. "머리 위에 새가 지나가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머리 위에 둥지를 트는 것은 막을 수 있다"라고. 나쁜 생각이 드는 것까지 막을 수야 없지만, 그 생각이 또아리를 틀고 자라나는 것은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악한 생각이 들었을 때 제동을 걸어주는 그 무엇. 우리는 그것을 양심이라 부른다. 우리 마음속에 자리잡고 어떤 것이 선한 것인지 알려주는 방향타인 것이다. 양심이라 불리우는 이 브레이크가 없었다면 어땠을까? 세상은 지금보다 훨씬 더 험악한 곳이 되지 않았을까? 나는 그렇게 믿는다. 그 브레이크가 존재하지 않는 곳. 그곳이 지옥이라 생각한다.

언제부턴가 이 브레이크에 대해 사람들이 불편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세상은 브레이크를 해제시키려 한다. 물론 겉과 속이 다른, 깨끗하고 교양있는 척하면서 속으로는 악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네 멋대로 해라"가 궁극적 해결책이 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고상함이 위선으로 통하고, 경박스러움이 솔직함으로 인정받는 세상이 정말 '옳은' 세상인가? 하나 하나 마음 속의 브레이크를 해체하면서 마음 가는데로 행동하는 것이 최선이라 말하며, 결국 선과 악에 대한 것까지 개인의 문제로 돌리는 세상이 되어버리고 있지 않은가?

최근에 보기 힘든 영어단어가 있다. 죄(Sin)라는 단어다. 교회 안에서나 이 단어가 쓰이지 밖에서는 전부 범죄(Crime)로 바뀌었다. 요즘은 나아가 현상이나 문제로 바뀌어가고 있다. 그 차이는 무엇인가? 죄라는 말은 절대적인 기준을 전제로 한 말이다. 이에 반해 범죄란 인간이 만든 기준에 관한 말이다. 죄에는 절대적인 개념이고, 범죄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범죄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죄의 기준은 달라지지 않는다.

죄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회분위기는 절대선을 인정하지 않는 현대사회와 연결되어 있다다. 물질주의에 기준해 보면 우리 마음속의 양심, 규칙, 그리고 절대선에 대한 개념은 모두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이 만들어낸 것이다. 혹은 동양사상에는 하늘(세상)의 도로 해석한다. 인격신은 아니지만, 세상 돌아가는 이치가 있다는 것이다.

반면 기독교에서는 양심이나 윤리성을 '신이 있는 증거'라고 이야기한다. 세상에는 절대선(신)이 존재하고 그 절대선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마음이 우리에게 주어진 양심이라는 것이다. 기독교 변증론자들은 양심의 근거가 인격신이여야 할 필요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그 밑바탕에 깔려있는 논리는 이렇다. 비인격적 자연에서 어떻게 인격적인 윤리성이 나올 수 있는가. 그리고 윤리성은 인간의 자연적 본성과는 대치된다는 것이다.

나는 이 주장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아니 그보다 반대편의 주장(자연적 생성 혹은 비인격적인 하늘의 도)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살아가며 절대선을 생각하고 양심을 만들어냈다고 믿겨지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 아니 모든 생명체는 근본적으로 자기를 위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내 한몸 잘 살기 원하고, 내 식구들 편하기를 원하는 것이 사람의 근본 성향이다. 그런데 어떻게 희생 정신 같은 것이 인간의 마음 속에 자리잡을 수 있었을까?

누구도 부정하기 힘든 절대적인 원칙은 존재한다. 앞에 소개한 아빠와 아들의 예를 들어보자. 이들의 행위가 옳다고 인정되는 시대/사회/집단이 있을 수 있을까? 어느 경우에든 절대적으로 그들은 나쁘다 말할 것이다. 그런데 그 마음은 어떻게 주어진 것일까? 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힌 것은 아니다. 그 가족 안에서 벌어진 것이다. 다른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한 소녀에게 상처를 주었기 때문에? 그들의 나쁜 행위를 인정한다면 사회를 유지하는 기반이 흔들리기 때문에? 어느 것도 절대적인 이유가 되기 힘들다. 사람은 전쟁이나 자기보호를 이유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들의 행위가 사회의 기반을 흔드는 것도 아니다. 가족 안의 일이다. 쪼개 놓고 보면 상황논리로 정당화할 수 있다. 하지만 전체를 놓고 보면... 누가 뭐래도 이들을 죽일 놈들이다.

무엇이 절대선인가? 그리고 누가 그것을 정할 수 있는가? 그 이외에도 여러가지 의문들은 남아있다. 그럼에도 절대선은 존재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나는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절대선, 양심, 윤리성... 무슨 이름으로 부르든 상황논리로 부정할 수 없는 절대적인 원칙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내 속의 악한 생각을 제동 걸어줄 브레이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브레이크는 모두에게 필요하다. 그렇지 않은 세상에 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절대선은 필요하다.

그리고 절대선이 자연적인 산물이라 생각하지도 않는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절대원칙을 무효화시키면서 세상이 더 살기 좋아졌는가? 사람들 마음속의 선한 것들이 더 많이 표출되어지는가? 도그마는 없어졌을지 몰라도, 세상은 더 악해져간다고 생각지 않는가? 이런 사람들 사이에서 어떻게 절대선이나 윤리성이 생겨났을까? 한번 망해보면 생길까? 몇천년 후에? 아무리 생각해도 절대선은 자연적 산물은 아니다.

그 절대선이 인격적 원인에 의해 주어졌다는 것은 다음 단계의 이야기이다. 논리적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지만, 한편 신앙이 없이는 넘어갈 수 없는 선이 존재한다. 어느 단계에서는 신에 대한 믿음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결론을 말하면 나는 신이 인간에게 양심을 주었고, 그 신이 절대선임을 믿는다. 일년 남짓 고민하고, 아직도 모든것이 이성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지만, 그래도 신앙을 버리지 않은 것은 내 마음을 들여다 본 결과이다. 언젠가 이런 개인적인 고백을 정리하고 싶다.
BlogIcon aserai | 2008.01.22 03: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솔직하고 깊은 글 잘 읽었습니다.

논란의 여지에도 불구하고, 요즘 '죄'에 대한 개념이 없어지고 있다는 데 정말 동감해요.
BlogIcon 쉐아르 | 2008.01.22 04: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감사합니다. 서울비님 블로그에 담겨있는 글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습니다.

제가 성인군자가 아님에도... 자꾸 세상의 흐름에 민감하게 되네요. 모두가 행복하고 서로를 위하는 세상. 그런 세상이 될 수는 없을까요?
BlogIcon 유듯무듯 | 2008.01.22 16:1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절대선은 존재하죠.
자유를 얼마든지 누리되 남에게 아무 피해도 주지 않는 것.
그것이 절대선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8.01.22 22: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절대선을 그렇게 쉽게 정의할 수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거기서 남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많은 예가 있겠지만, 예를 들어 안중근 의사 같은 분은 분명히 남에게 피해를 입혔지요. 한사람을 죽게 만들고, 많은 일본인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가족들은 고생하게 만들었지요. 하지만 그의 행동이 잘못된 것일까요?

제 생각에는 절대선이란 어떤 행동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문제라 생각합니다. 상황논리로서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 아닌 절대적 선한 가치여야겠지요.

처음 달아주신 글에 반론을 적어서 죄송합니다 ㅡ.ㅡ
BlogIcon Inuit | 2009.02.21 12:0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진솔하면서도 깊이가 있는 사색, 고맙습니다.

물음에 대해 같이 생각해본 점을 말씀 드리면..
절대선의 엄정함을 고수하면 그 외연이 작아질 것이고, 상대성의 여지가 많은 윤리, 도덕, 관습의 영역에서 커버해야 할 것입니다. trade-off 관계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어느 방향이 꼭 맞다고 보기도 힘들겠구요.

전 비신자라서 그런지, 순수함의 영역인 절대선과 그 주변 규범을 망라한 토털 패키지로 접근하는 편인듯 합니다. ^^
BlogIcon 쉐아르 | 2009.02.23 03: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Inuit님이 쓰신 글을 보며 갑자기 이 글이 생각이 났습니다. 굳이 관련은 없는 것 같으면서도 가치에 대한 기준이 있느냐 없느냐에 대해 같은 질문을 던지는 것 같아 트랙백을 걸었습니다.

사실 절대선으로 커버할 수 있는 부분은 상당히 적습니다. 어쩌면 한두가지 문장으로 국한될 수도 있습니다. 너무 많은 부분에 절대선이라는 이름을 붙여버리면 도그마가 되어버리겠지요. 다만 최소한이라도 절대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1 | 2009.11.10 12:34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제 생각에
양심은 자연스럽지 않다는 얘기는
진화에 대한 이해 부족의 결과라 생각됩니다

사람이 보기에 누군가가 만든거 같다고 느껴지지만 사실은 그 누구도 만들지 않은 것도 있죠
왜 자연물의 경우 그런 것 많지 않나요? 특정한 지형 지물 나무의 형상 숲전체를 위에서 바라본 모습 등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로는 고가에 거래되는 수석같은 경우도 있을 거고요

제가 보기에 많은 사람들의 생각에는 어떤 공통적인 특성이 잠재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지능 이외에도 이런 특성들이 오류-착각을 만들어 내는 거 같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11.10 13:53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렇게 설명을 할 수도 있겠지요. 세상은 신을 제외하고도 설명할 수 있으니까요. 자세히 파고들어가면 그 설명에 동의하는 것도 상당한 믿음을 요구하지만요 ^^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절대선이 없다면 사람들의 행동을 잘못이다 아니다라고 말할 근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목적도 없게 되고 의미도 찾기 힘들지요. 과학이나 논리의 문제가 아니라 철학과 종교의 질문이 되는 거지요.
1 | 2009.11.12 21:00 | PERMALINK | EDIT/DEL
믿음을 필요로 한다는 말씀에는 동의하기 힘들군요 절대선이 없어도 사람들은 얼마든지 이유를 만들어 내죠 진화심리학적으로 말하자면 그게 진화에 의해 생긴 본성이고요 오히려 제 생각엔 사람들이 남의 행동에 지나치게 간섭 하는 게 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바로 지금 님께서 말씀하시는 생각이 오류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목적론적 사고방식같은 거요 저는 언젠가 인간의 사고오류에 관해 자세히 탐구해 볼 생각입니다 그게 언제가 될 진 모르겠지만 혹 원하신다면 나중에 제 연구결과를 님께도 알려 드리죠
BlogIcon 쉐아르 | 2009.11.13 04:14 신고 | PERMALINK | EDIT/DEL
믿음을 필요로 한다고 했던 대상에는 양심만을 놓고 이야기한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물리학에서 이야기하는 내용들입니다. 물질과 선택(이라기보다는 우연이지요)에 기반한 설명은 많은 증명할 수 없는 가설을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멀티 유니버스 같은 것이죠. 그 가설들을 다 모아놓고 한번 보실 기회가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각 항목별로 놓고 보면 이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있습니다. 문제는 각 영역별로 그런 가설들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그 가설들을 다 모아놓고 보면 동의하기에 믿음이 필요한 것이라는 뜻입니다.
1 | 2009.11.13 08:58 | PERMALINK | EDIT/DEL
저는 물리학에 문외한이지만
과학이 무언가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배운 거 같습니다
그 과정에 믿는 다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끊임없이 회의하고 의심하고 그것이 과학 아닌가요?

제 생각엔 인간이나 양심이 우연에 의해 생겨났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현재 이 세계의 여러 가지 힘의 조화에 의해 생겨난 필연이라고 생각됩니다
별이 동그랗게 생긴 것처럼요

매우 답답하게도 우린 이 세계의 정해진 틀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도 그 자연에 의해 생긴 자신의 틀에서 벗어나기 힘들죠
다만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보다 본질에 근접한 생각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제 생각에 이 세계는 톱니바퀴처럼 서로 맞물려 단조롭게 돌아가는 결정론적 세상이거나 혹은 그에 매우 가까운 세상에 지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은 무한에 가까운 초월적인 자유나 자유의지가 있다고 말 그대로 '믿고' 있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7. 10. 28. 15:06
요즘 들어 이런 마음이 듭니다.

1. 아무리 노력해도 내가 나를 바꿀 수는 없다.
2. 무엇을 가진들 내 마음의 빈 곳을 채울 수는 없다.

한번 시원한 샘물을 먹어봤던 사람은 갈증이 나면 다시 샘물을 찾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이성적으로 100% 이해할 수 없어도, 내 갈증을 채워줄 수 있다면 의지하고 싶은 마음. 이런 마음 너무 나약한 건가요?
QuitriN | 2007.10.28 20:07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한문장을 적어내는게 30분이나 걸리네요.여행에서 돌아오세요.반겨주시는 분이 계시잖아요 ^^
BlogIcon 쉐아르 | 2007.10.30 01:35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분이 계시다면 언제나 반겨주시죠. 그에 대한 의심은 없습니다. 다만 그분이 계신지에 대한 확신이 아직 없어서요.
BlogIcon 크레아티 | 2007.10.30 09: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안녕하세요~쉐아르님. 오랫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 저런 생각을 하곤 하는데...그럴때마다 이 책을 읽습니다.
'하나님, 당신께 실망했습니다 / 필립 얀시 저 / 좋은 씨앗'
세 가지 질문에 대해서 쓴 책이예요.

- 하나님께서는 공평하신가?
: 하나님을 따르려고 했는데 왜 나는 힘든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침묵하시는가?
: 하나님의 뜻이라고 확신하고 나아갔는데 실패만 안았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위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는데 그 계획이 무엇인지 왜 내게 말하지 않는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숨어 계시는가?
: 하나님이 실존하시다면 왜 숨어계시는지...어떤 식으로는 당신이 살아계시다는 것을 보여주고 증명해주어야 하지 않을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쉐아르님께 혹시 도움이 될까 해서 이야기 드려요. ^^
BlogIcon 쉐아르 | 2007.10.31 23:05 신고 | PERMALINK | EDIT/DEL
크레아티님 바쁘셨나봐요 ^^;;; 저도 주말에 미국으로 돌아오느라 정신이 없었네요. 오자 마자 해결해야할 일들이 좀 있어서요.

필립얀시의 책은 한참 전에 읽었었습니다. 크레아티님이 다시 책의 질문들을 정리해주시니까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오네요.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BlogIcon 크레아티 | 2007.10.30 09:3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http://www.yes24.com/Goods/FTGoodsView.aspx?goodsNo=123189&CategoryNumber=001001021003003001

구판인데 리뷰가 달려있어서 링크해 드리구요..

http://www.yes24.com/Goods/FTGoodsView.aspx?goodsNo=2595563&CategoryNumber=001

이게 신판이예요.

하나님께 무척 실망했을 때 이 책을 처음 보고 느낀 바가 참 많았습니다. 이런 주제로 글을 써준 저자분께도 무척 감사했구요. :)
BlogIcon 쉐아르 | 2007.10.31 23:10 신고 | PERMALINK | EDIT/DEL
필립 얀시 참 맘에 드는 저자이지요. 기존에 알고 있는 것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게 해주는... 사람들이 한번씩은 가졌을 약간은 삐딱한 시선에서 시작해서 결국 근본적인 진리로 귀결하게 하는 그런 책쓰기를 한다 생각합니다.

ㅎㅎ 제가 이래요. 저자가 이야기하는 메시지는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그 책을 평가하는... ㅡ.ㅡ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7. 10. 22. 21:39
그건 우연히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언제든 한번은 찾아올거라 생각했습니다. 

2007년 2월 13일... "쉐아르의 영적여행"이라는 블로그에 첫글을 담으면서 끝나지 않은 영적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한국 개신교회의 부패와 몰상식함이 한가지 축이라면, 기독교 교리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의문이 다른 한 축이였습니다.



나름의 행동 수칙도 세우고 어떻게 접근을 할까도 생각했었지요.


여러가지 이슈들에 대해서 나혼자 논란을 만들어내보기도 하고


스스로 기독교에 대한 비판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하곤 했습니다.



어떤 때는 삶에 지쳐 그냥 의지하고픈 마음도 생겼습니다.


그리고는 글을 안 썼습니다. 답을 찾았냐구요? 아니요 못찾았습니다. 이쪽이든 저쪽이든 해답을 찾기 전에는 관두지 않겠다고 한 저와의 약속을 저버리고, 일단 제 직업적인 문제를 위해 잠시 문제를 보류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가 쉽게 잊을 수 있는 건 아니더군요. 결국 다시 돌아갈 문제였습니다. 이제 두개의 블로그를 합쳐서 이곳에서 저의 영적여행도 같이 해나갈 예정입니다. 육적인 필요를 채우는 것도 중요하고, 영적인 문제를 채우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

그래도 블로그를 없애지 않았던 것은 그때의 제 고민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읽어보고 부끄러움을 느낄 글이라 하더라도 그런 생각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으니까요.

| 2010.08.29 17:58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10.09.24 02:45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안녕하세요. 답이 많이 늦었습니다. 이메일좀 알려주실래요? 답장 드릴게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