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7. 8. 6. 23:33
경쟁사 혹은 경쟁자에 대한 분석은 누가 경쟁자인가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오늘의 경쟁자뿐 아니라 내일 생길 수도 있는 새로운 경쟁자도 생각해야한다. 예를 들어 과거의 연예사업은 경쟁의 대상이 별로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VHS, DVD, 케이블, 인터넷등 무한정 많은 경쟁상대가 있는 것이다. 결국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어느 회사이던지 경쟁사라고 할 수 있다.

경쟁사를 파악하면 그 회사들의 전략과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들이 어느 부분에 노력을 기울이는지 파악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으로 특화지도(Positioning Map)을 만들 수 있다. 특화지도란 기준이 되는 한두가지의 요건에 대해 경쟁제품들이 어디에 위치하는 가를 파악하는 거다. 예를 들어 시계 회사들은 저렴한가격-정확도, 스포티함-패셔너블 의 두가지 축을 놓고 어디에 집중하는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주요 시장지표(예: 제품질, 유통, 고객서비스 등)에 대해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도 시장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각 상황에 대해서 경쟁사들이 얼마나 저돌적으로 반응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가격 경쟁이 있을시 경쟁사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가격인하를 하는가를 파악하는 것도 전략 수립에 필요하다.

이외에 경쟁적인 상황에서 전략 수립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생각의 한가지 틀로 포터의 다섯가지 힘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기회에 자세히 정리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