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4. 5. 10. 00:19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강의 - 10점
최무영 지음/책갈피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강의>를 읽었습니다. 이책은 최무영 교수가 학교에서 교양과목으로 강의한 것을 기반으로 프레시안에 연재를 했고, 그 글을 다시 묶은 것입니다. 

과학이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물리학을 중심으로 과학을 설명합니다. 물질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가장 작은 입자부터 우주까지 소개하고, 물리학의 주요 이론들인 고전역학, 상대성 이론, 양자 역학을 설명합니다. 혼돈과 질서, 엔트로피, 복잡계등의 설명과 함께, 우주와 생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과학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하며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오랜만에 읽은 500쪽 넘는 책입니다. 묵직하기도 하고 중간에 수학식도 (소개차원이지만) 나오고 해서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그래도 즐거웠습니다. 엔트로피 같이, 이전에 잘못 알고 있던 개념들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과학 안에만 머물지 않고 사회와 예술을 엮어 설명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최무영 교수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책을 굉장히 많이 읽은 분 같네요. 또 계속해서 "의식화" 작업들이 등장합니다. 책이 너무 좋아 출판사를 찾아보고 그 이유를 알았습니다 ^^ 

과학, 그리고 과학적 사고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아니 모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