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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30 15:00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 8점
옥성호 지음/부흥과개혁사

한국 기독교가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크나큰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지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원인을 따지고 들어가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하나는 '대교회 지향주의'다. 교인수가 힘이 되고 예배당의 크기가 능력을 뜻하는 한국의 기독교가 부패하는 것은 어찌보면 '순리'이다. 그렇게 흘러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프로테스탄트가 자본주의 발전에 공헌했다고 한다. 이제 자본의 논리가 기독교를 썩게 하고 있다.

'심리학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를 통해 '진리에 대한 자존심'을 버리고 세상 학문에 의존하는 기독교를 비판한 저자는 이번에는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한다. 교회가 마케팅의 원리에 의존하는 이유는 결국 한가지다. 더 많은 사람을 교회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교회는 구매자(교인)의 욕구를 잘 파악해야한다. 그리고 복음을 구매 욕구에 맞추어 적절히 상품화해야한다. (마케팅의 관점에서) 약점은 감추고 강점은 부각해야한다. 남는 것은 현대인의 구미에 잘 맞는 달콤하고 말랑말랑한 메시지 뿐이다. 이것이 마케팅 교회의 모습이다.

MBA를 취득하고 세일즈와 마케팅 부서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저자는 마케팅의 정의로 책을 시작한다.  이어서 현대사회의 두가지 특징 "모든 것이 상대적이기에 '옳은 것'이 아닌 '원하는 것'을 하라 (포스트모더니즘)"와 "원하는 것을 얻기위해 무엇이든 하라 (프래그머티즘)"이 교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런 시대적 배경하에 부흥을 절대시하는 주장과 종교 다원주의가 교회안에 어떻게 생겨났는가를 이야기한다.

교회가 사람 모으는 것을 우선시할 때 복음은 상품화된다. 저자는 현대 기독교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고 많은 교회의 벤치마킹이 되는 두 교회에서 그 모습을 찾는다. 교회를 찾는 이와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윌로우 크릭, 사람들의 필요를 우선적으로 채우려는 새들백 모두 복음이 변질될 위험을 가지고 있다. 나아가 숫자가 우상이 되어버린 현실에서 따라 오는 교회간의 경쟁과 교회 성장을 위한 컨설팅을 비판한다. 복음을 들고 세상과 경쟁해야할 교회가 서로 경쟁하기에 바쁘게 된 것이다.

대안은 무엇인가? 저자는 복음의 진정한 회복을 요구한다. 마케팅 교회에서는 사랑의 하나님은 이야기하지만, 거룩한 하나님, 진노의 하나님은 언급하지 않고 있다. 복음은 (약점은 감추고 강점만 강조함으로) 설득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복음은 선포되는 것이다. 교회의 부흥은 전적으로 하나님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세상에 대한 지식은 필요하나, 복음을 세상지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지식을 복음에 비추어 살펴야하는 것이다. 가감되지 않은 '거친 십자가'의 복음을 그대로 전파하는 것이 참된 교회의 모습이다.

변질된 교회의 모습을 개탄하며 절대적 믿음으로의 복귀를 촉구하는 옥성호 형제의 외침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몇가지 아쉬움과 우려가 있다.

첫째, 모순적으로 보이지만 영혼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절대주권은 말씀을 전하는 사람을 통해 나타난다. 그렇다면 전달하는 사람이 효과적으로 전달할 필요는 있는 것이다. '목마른 사슴이 물을 찾듯' 설교자가 전하는 것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듣는 이가 가져야할 자세지만, 중언부언과 우왕자왕으로 듣는 이들을 모두 졸게 만드는 설교자가 주장할 것은 아니다. 그런데 절대주권에 대한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자칫 '예수천당 불신지옥' 이상의 노력은 모두 세상에 영합하는 행동처럼 비쳐질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달하는 것은 설교자의 책임이다.

둘째, 사람을 모으려는 노력은 두가지로 구분되어질 수 있다. 영혼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어떻게든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것과 교회의 신도수를 늘리기위해 반짝 세일을 하는 것은 출발점이 다르다. 윌로우 크릭이나 새들백이 (저자가 말한대로) 복음을 변질할 위험은 있으나, 세상에 큰 해를 주는 것은 매출 신장을 위해 마케팅을 사용하는 (특히 한국의) 교회들이다. 이들 교회에 더 큰 비판이 가해져야하지 않을까?

C.S 루이스는 사람을 나눌 때 두가지 관점을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한가지는 원안의 사람과 원밖의 사람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방법으로는 끊임없는 분열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다른 한가지는 진리를 향해 움직이는 사람과 진리에서 멀어지는 사람으로 나누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 윌로우 크릭과 새들백은 진리를 향해 움직이는 교회이다. 시행착오를 범할 수는 있으나 진리에 대한 열정을 간직하는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교회는 스스로 잘못을 고쳐나갈 것이다. 문제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진리를 저버리는 목회자와 교회들이다.

셋째, '정의'와 '사랑'에 대한 강조이다. 친근한 아버지의 이미지만 강조되고 죄를 가까이 할 수 없는 거룩한 하나님의 모습은 사라진 교회는 분명 문제이다. '거룩한 하나님'을 모르고는 십자가를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사랑의 하나님'을 모른다면 또한 십자가를 이해할 수 없다. 편향을 바로잡기 위해 '정의'를 강조하다 '사랑'을 놓쳐서는 안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순수성을 지키려는 열정은 복음을 삶의 여러 부분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변질'이라는 색안경을 끼고 보게 만들 우려가 있다. 하지만 복음은 크다. 하나의 시각으로 제한할 수는 없다. 미술에도 적용할 수 있고, 영화에도 적용할 수 있다. 결혼한 적 없는 예수님이지만 결혼하는 사람, 이혼으로 상심한 사람 모두 복음에서 자신들에 대한 메시지를 찾을 수 있다. 가감없는 복음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자칫 다른 이들에 대한 불필요한 정죄에 빠져서는 안된다. 방향성이 같다면 본질이 아닌 사소한 차이는 서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에 영합하는 얄팍한 메시지에 대한 옥성호 형제의 비판은 정당하다. 복음의 능력은 숫자에 있지 않다. 예수는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가려운 곳을 긁어주지 않았다. 옆에 두고 길러낸 제자가 고작 열두명 (가룟 유다 포함), 오순절에 성령을 받기까지 기다린 사람이 120명이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멀쩡한 부인 놔두고 정부와 함께 교회에 가서 바람피는 목사의 설교를 들으면서도 죄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한국 교회는 하루에도 열두번씩 스스로에게 되물어야한다. "오늘 우리의 모습은 과연 성경적인가?"


BlogIcon 최동석 경영연구소 | 2009.06.30 16: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한국기독교는 사람을 끌어모으기 위해서 매주 연예인들을 동원해서 한편의 엔터테인먼트로 예배를 시작합니다. 사람들이 그것에 중독돼서, 복음이고 뭐고 연예인들 보러 교회에 갑니다. 매일 TV에서 보던 사람들을 직접 무대에서 볼 수 있으니 얼마나 횡재한 거겠습니까? 요즘 교회들이 그걸 못해서 안달합니다. 기엄의 마케팅기법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어요. 예전에 카드대란이 일었을 때, 길거리 카드모집하던 것이나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한국교회의 각성과 개혁만이 한반도에 희망을 줄 수 있습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7.01 06:58 신고 | PERMALINK | EDIT/DEL
교인수와 교회크기가 목사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다보니 거기에 목매다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회사나 별 차이가 없지요. 나라를 회사식으로 운영하는 상황이니, 교회의 기업화는 갈수록 가속화될 것 같습니다.
바람처럼 | 2009.07.01 16:2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자본주의의 줄세우기식 논리가 어느새 한국 교회 내부에까지 침투하여 교인들의
영적 상태를 야금야금 갉아 먹고 있는 형국이 참으로 유감스럽습니다. 주님의
논리는 사람의 얄팍한 방식과 현격한 차이가 있기에, 우리는 그저 잠정적인 세계
앞에 온 마음을 열어 주님의 음성을 청종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런 성찰
없이 허공에 맴도는 사이비 지식 등이 국민들의 혼란을 야기시키고, 분열을 일으키는
기폭제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얼마나 가슴 아프게 다가오던지요. 옥성호님의 주장에
대체적으로 동의하지만, 저도 쉐아르님처럼 그 책을 읽고 제기하신 문제점을 염두해
두고 있었습니다. 진부한 표현을 다시 해야겠네요. ^^; 사람들은 정연한 논리에
의해서 변화하거나 인생의 주춧돌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오직 주님의 사랑과 혼연일체된
사람의 향기를 통해서 이웃을 변화시키리라 봅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7.02 03:44 신고 | PERMALINK | EDIT/DEL
세상을 변화시켜야할 교회가 세상의 논리를 따라가기에 바쁜 것이지요. 그렇기에 말씀하신 것처럼 조심해야할 부분이 있음에도 진리의 본질로 돌아가자는 옥성호 형제의 주장이 반가운 겁니다. 진리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가지면서 세상에 대해서는 지혜로운 그런 신앙이 절실할 때입니다.
BlogIcon 자유건축가 | 2009.07.02 10:05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마케팅에 물든 기독교에 대한 서평 잘 보았습니다. 제 생각에 본 책에서 뭔가 부족하고 편향된 부분들에 대한 지적에 공감합니다.
저는 지금 시드니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유명한(?) 힐송처치에 가곤합니다. 작년에는 개인적 상황으로 인해 3개월 정도 출석하기도 했구요......
아마 윌로우 크릭이나 새들백처치와 비슷한류(?)의 교회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굳이 분류한다면 번영신학(Prosperity theology)을 추구하는 교회라고 할까요.
배울점도 비판할 점도 많았지만, 저의 영적인 갈망과 복음에 대한 총제적 접근의 측면에서는 오랫동안 다닐 수 있는 교회는 아니었습니다. 음....말 그래도 그리스도인은 충분한 돈이 필요한데, 이웃들을 돕고 하나님나라의 확장을 위해서. 또한 그리스도인은 잘 되어야하고 성공해야 하고, 잘 살아야 되는 데, 그래야 세상 사람들이 이를 보고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같은 메시지가 예배, 찬양, 기타 프로그램등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설립자인 브라이언 목사가 "You need more money"라는 책을 출간해서, 호주 주요 신문에 논쟁이 되기도 했습니다. 어찌됐건, 힐송뮤직과 힐송컨퍼런스로 전 세계적 명성을 가진 힐송처치도 옥성호형제가 지적한 마케팅에 물든 기독교와 심리학에 물든 기독교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에 물든 기독교의 진상을 벗어나기가 어렵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매년 수 많은 한국 교회의 목사님들과 청년들 그리고 찬양 사역자들이 힐송처치와 힐송컨퍼런스에 참여하려고 오는 것을 봅니다. 무엇을 보고 배우고 느끼고 돌아갈까 늘 생각해 봅니다. 번영신학의 범주속에 수 많은 또다른 힐송, 또다른 윌로우크릭, 또 다른 새들백이 한국 교회를 점령해 나가고 있음에 조금은 씁쓸하기까지ㅣ 한 것 같습니다.
댓글이 길었습니다. 여기 저기 좋은 글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BlogIcon 쉐아르 | 2009.07.02 12:3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정성스러운 ^^ 댓글 감사드립니다. 시드니에 계시는군요. 좋은 곳에 사십니다 ^^ 저는 보스톤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힐송처치라면 찬양 때문에 많이 이름을 들어봤습니다. 그런데 힐송교회도 번영신학을 강조하나 보네요. 저는 크리스찬들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김동호 목사님의 메시지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사회적 성공만을 강조한다면 문제가 있지요. 게다가 책제목이 '돈이 더 필요하다'라면 이건 아니다 싶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한국교회들이 따라하려 노력을 하지요. 않좋은 부분은 더 증폭시키기도 하구요. 그러기에 옥성호형제와 같은 이런 외침이 더 늘어나야하리라 생각합니다.
BlogIcon 지니프롬더바를 | 2009.07.02 18:2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마케팅을 배우기 위해 큰 교회의 목회자를 연구하는 기업들도 있는데요 뭐. 새삼스럴 것도 없다고 느껴지는건... 에휴... 요즘 엘에이에 많은 멕시칸 교회들이 큰 부흥을 한다고 하는데, 그게 한국교회의 방법론을 들여와서라는 이야기를 누가 하더라구요... 새벽기도, 작심기도, 부흥회 등등등... 참 이런게 먹히는 게 전 정말 신기해요...
BlogIcon 쉐아르 | 2009.07.03 00:43 신고 | PERMALINK | EDIT/DEL
한국교회의 방법론이 이젠 수출까지 하네요. 큰 교회를 이루고 싶어하는 것은 만국 목회자의 공통된 소망인듯 합니다. 하긴 전 세계가 자본의 논리로 돌아가는 마당에 어느 나란들 다르겠어요.

새벽기도, 작심기도, 부흥회... 저는 부정하지 않습니다. 각자 목적이 있고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지요. 하지만 본말이 전도되는 경우가 너무 많지요. 특히 부흥회는요 ㅡ.ㅡ
BlogIcon Xeonia | 2009.07.03 21:24 | PERMALINK | EDIT/DEL | REPLY
군대있을 때, 군목사님께서 이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셔서 읽어보았습니다.
많은 것을 알게되고 탁 뒤통수를 치는 느낌이었습니다.
큰교회가 중요한게 아니라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교회가 좋은건데...
큰교회가 되는게 먼저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교회가 먼저인데...
BlogIcon 쉐아르 | 2009.07.04 13:43 신고 | PERMALINK | EDIT/DEL
이 책을 추천하셨다니 군목께서 굉장히 깨어있으신 분이신가 봅니다. 큰교회에 대한 애착을 이제는 완전히 버려야할 때라 생각합니다.
BlogIcon 모세초이 | 2009.08.18 00:4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이 책보고 정말 반성 많이 했습니다. 교회가 경쟁이 되고 있다니. 전 직업이 마케터인데, 교회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해 보이더군요. 복음보다는 사람들의 Needs에 부합한 타협된 복음메시지라...문제가 될 수 있죠.
BlogIcon 쉐아르 | 2009.08.19 00:52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는 마케팅 기법의 사용에 대해 전적으로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세상 모든 학문이 하나님이 주신 것인데 잘 활용한다면 좋은 것 아닐까요? 문제는 주객이 전도되는 경우이고, 또 너무나 많은 교회들이 이에 해당하는지라 이 책과 같은 지적이 나오는듯 합니다.
BlogIcon Nehe | 2009.08.31 02: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예수님이 예루살렘에서 장사꾼들을 엎어버린(?) 사건을 교회가 기억해야겠지요... 그리고 설교자와 듣는이는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상황에따라 설교자와 듣는이가 바뀌기도 하니까요
BlogIcon 쉐아르 | 2009.09.01 00: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종교에 세상적 물질주의가 들어오고, 이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악용했기에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전 척결 사건을 벌이신 것이지요. 세상 학문을 이용하는 것과 세상 가치관에 물드는 것은 다를 것이고 그렇기에 각별히 조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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