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7. 8. 8. 00:07

어느 조직이든지 구성원들의 역할이 명확히 정의되어 있고, 각자 맡은 바 역할을 잘 감당하는 것이 조직의 성공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역할의 구분은 여러가지 관점에서 할 수 있지만, 그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구분이 행위자(Actor), 관리자(Manager), 리더(Leader)의 구분입니다.

이 구분은 대리, 과장등과 같이 사람의 직위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각자 하는 일의 역할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회사에 갓들어온 신입사원의 경우처럼 100% 행위자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두세가지 역할을 감당합니다. 리더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도 스스로 연설문을 작성한다면 행위자의 역할을 감당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 세가지의 역할이 칼로 자르듯이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가지 일이 두세가지의 역할을 동시에 감당하는 일도 있을 수 있지요. 예를 들어 대통령의 연설은 연설한다는 행위는 개인적인 것이지만, 국가의 방향을 제시한다는 면에서 리더의 일입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세가지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행위자(Actor)란 스스로 어떤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코딩을 하는 일, 자동차 세일즈맨이 고객에게 자동차를 소개하는 일, 배관공이 파이프를 고치는 일등입니다. 순수 낙하산 ^^ 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 행위자로서 사회경력을 시작합니다. 이 역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능력의 뛰어남입니다. 요리사가 요리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은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거지요.

관리자(Manager)란 다른 사람을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일을 적절히 팀원에게 분배하는 일, 팀원들의 진척상황을 파악해서 외부에 보고하는 일, 문제가 있는 팀원의 사연을 듣고 해결해주는 일 등등. 관리자는 아무래도 현상유지의 의미가 강합니다. 주어진 일을 잘 하고, 팀이 문제없이 잘 굴러가게 하는 것이 관리자의 몫이지요. 이 역할에서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관심과 성실함입니다. '사람'은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재산입니다.

리더(Leader)란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입니다. 관리자에 비해 리더는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서 한단계 발전시키는 성장의 의미가 강합니다. 정체되어 있는 업무 프로세스의 단점을 개선해 발전시키는 것, 조직의 새로운 미션을 수립하는 일 등등. 리더의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비전입니다. 지금보다는 좀 더 낳은 미래를 바라볼 수 있어야하지요. 그리고 동기부여 능력입니다. 자신을 포함, 맡고 있는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함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앞에서 말한듯이 행위자, 관리자, 리더는 사람을 구분하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의 사장만 리더이고, 부장, 과장은 관리자, 사원은 행위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든지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각 역할의 비중은 다르겠지만요. 예를 들어 회사의 사장이라면 리더쉽 60%, 관리자 30%, 행위자 10% 정도 될 것 같습니다. 대리 1년차라면 리더 5%, 관리자 20%, 행위자 75% 정도 되겠지요. 중요한 것은 각자 자리에 걸맞게 각 역할을 수행하는 가 하는 것입니다. 팀을 이끌고 가야하는 팀장이 행위자로서 90%의 시간을 보낸다면 그 팀이 제대로 운영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제가 관리하는 부서를 대상으로 행위자, 관리자, 리더로서의 역량을 평가했습니다. 각자 능력을 점검하는 목적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이 맡은 일을 역할별로 구분하는 새로운 관점을 주기 위함이였습니다. 우선 세가지 역할의 비중을 정하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팀장인 경우, 행위자 20%, 관리자 30%, 리더 50%라고 역할 배분을 정했습니다. 그리고 각 역할에 대해서 다음의 항목들을 평가했습니다.

행위자 (Actor or Individual)
- 기술적인 뛰어남
- 계획에 맞추어 일을 수행함
- 품질에 대한 기대를 만족함
- 책임감
- 팀내의 협조
- 의사 소통 능력
- 성실함 (integrity)

관리자 (Manager)
- 계획 수립 능력
- 일의 적절한 분배
- 스케줄 관리 능력
- 문제 관리 및 해결 능력
- 상황에 대한 적절한 리포팅

리더 (Leader)
- 자기 계발
- 새로운 일을 만들어 내는 능력
- 팀원들의 방향을 정해주는 능력
- 팀원들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 주기
- 상사에게 적절한 피드백 주기

세부 항목을 정해서 평가함으로서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능력을 잘게 쪼개서 평가하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때는 총체적인 평가가 필요하지요. 총체적인 평가와 세부적인 평가가 상호 보완되어야 정당한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