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564)
책 그리고 글 (87)
미래 빚어가기 (79)
시간/행동 관리 (44)
조직을 말한다 (16)
마케팅 노트 (14)
짧은 생각들 (33)
사랑을 말한다 (27)
세상/사람 바라보기 (40)
그밖에... (83)
일기 혹은 독백 (85)
신앙 이야기 (24)
음악 이야기 (19)
법과 특허 이야기 (13)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3. 3. 13:36
글쓰기의 전략 - 8점
정희모.이재성 지음/들녘(코기토)

사람들은 전략이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전쟁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이나 책략'이라는 군사용어에서 출발한 전략은 다른 분야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전략'이라는 단어를 보면 사람들이 무얼 기대할까? 대부분 이기기 위한 방법, 혹은 효과적으로 자원을 이용하는 방법등 목적을 이루기위한 가장 빠른 길을 기대하리라 생각된다.

정희모, 이재성. 현장에서 글쓰기를 지도하는 두분의 교수님이 쓴 '글쓰기의 전략'이라는 책에 대해서도 사람들은 같은 것을 기대할지도 모르겠다. "그래. 내 글이 별로인 것은 뭔가 방법이 틀려서일거야. 사람들을 확 잡아당길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백전필승의 전략이 책에 담겨있지 않을까?" 하지만 이 책은 그런 기대를 처음부터 부수어버린다.

"글쓰기는 순전히 노동으로 이루어진다. <중략> 이를 준비하는 것도 노동이다. 그뿐만 아니라 좋은 글을 쓰기 위한 학습도 당연히 고된 노동이다. (p20)"라고 이 책은 선언한다. 글짓기에는 지름길 혹은 전략은 없다. 다만 '숙련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요령(전략)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책이라기보다, 그 능력을 갖도록 훈련하기에 도움이 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전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글쓰기는 노동이다', '2. 관습적 학습에 저항하라'를 거쳐 글쓰기에 대한 전반적인 자세를 제시한 후, 세부항목에 대한 학습을 시작한다. '3. 계획 - 설계도는 구체적으로 그린다'에서 전체적인 밑그림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4. 구성1 - 세밀한 연쇄고리를 만들자', '5. 구성2 - 구성은 흐름이다'에서 자연스럽게 흐름을 타는 글을 쓰는 법을 이야기한다. '6. 구성3 - 화제식 유형의 다양한 응용법', '7. 구성4. 나열식 유형의 다양한 응용법'에서는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을 소개한다. '8. 서두 - 인상적으로 쓰라', '9. 결말 - 영화의 엔딩신처럼 연출하라'에서 글의 시작과 끝맺음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야기한 후에 '10. 글 한편을 멋지게 써보자'로 전체를 다시 정리해본다.

그리고 '11. 단락 - 내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 '12. 문장1 - 일곱가지만 알면 된다', '13. 문장2 - 바른 문장 쓰는 법'은 좋은 문장을 쓰기위한 추가 강의라 생각하면 된다. 더불어 맞춤법을 제대로 쓰기 위한 짤막한 강의들도 있다.

아쉽다면 글의 전체적인 모양새에 집중하다 보니 좋은 '문장'에 대한 내용은 부족하다는 것, 그리고 논설이나 수필등 제한적인 형태의 글만 다루었다는 점이다. 또한 이 책을 읽는다고 글짓기가 당장 좋아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보통 서두는 글의 5분의 1 정도로, 한두 단락으로 구성된다. (p197)"라든가 "현상->원인->해결책"등의 유형을 안다고 해서 거기에 맞춘 글이 바로 쏟아져 나오는 것은 아닐테니까.

그  점들을 감안하고 보면, 이 책에서는 '좋은 글'에 대한 패러다임과, 그에 다다를 수 있는 훈련방안을 얻을 수 있다. 좋은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그리고 이를 위해 충분한 대가를 치를 의향이 있다면, 이 책은 두고 두고 들쳐볼 좋은 스승이 될 수 있다.